쑥개떡 만드는 법 저는 쑥개떡 반죽을 받아서 만들었는데요. 처음부터 만드실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릴게요. 쌀을 충분히 물에 불려 물기를 최대한 빼 줍니다. 쑥은 손질 후 충분히 부드럽게 삶아 물기를 꽉 짜서 최대한 제거해 줍니다. 두 가지를 가지고 떡집이나 방앗간으로 가셔서 쌀가루로 빻아 오시면 된답니다. 그럼 무게에 따라 공임만 받고 쑥과 함께 쌀가루를 빻아 내려 줄 거예요. 소금을 넣어 달라고 하면 그 무게에 맞는 소금으로 간을 맞춰 주실 거예요. 저는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쑥개떡을 좋아하는데 살짝 단 걸 좋아하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그럼 설탕을 넣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된답니다.
잘 빻아진 쌀가루는 집에 와서 물을 부어 가며 반죽을 치대 반죽을 만들어 주세요. 물양은 조금씩 부어가며 조절해 주시는 게 좋아요. 너무 질면 안 되거든요. 반죽을 치대 보면 손에 달라붙진 않지만 쫀득하게 뭉쳐지는 정도로 만들어 주시면 되고요. 많이 치댈수록 쫄깃한 떡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팔이 떨어져라 최대한 치대 주면 된답니다.
쑥개떡 남은 반죽 냉동 보관하는 법 떡이 쪄 지는 동안 남은 반죽은 예쁜 모양을 잡아 냉동 보관할 거예요. 쑥개떡 반죽은 쪄서 얼리셔도 되지만 생 반죽을 모양을 잡아 얼린 후 나중에 쪄서 드시는 게 더 맛있고 좋아요. 반죽이 달라붙지 않게 비닐을 깔고 반죽을 올려 주고 비닐을 덮고 또 쑥개떡 반죽을 올려 줍니다.
이렇게 정리된 반죽은 냉동실에 넣어 반나절 정도 얼려주시면 꽁꽁 얼어 있을 거예요.
그럼 반죽을 꺼내 지퍼백에 넣어 밀봉 후 보관해 두었다가 먹고 싶을 때 한두 개 꺼내 쪄서 드시면 된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