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3,304
상품목록
main thumb
Tina소울푸드

세상 쉬운 동치미 담는 법

세상 쉬운기 동치미 담는 기다~ 시어머니가 동치미 담아 먹으라고 할 때 마다 하시는 말씀이예요. 시어머니가 담그는 동치미가 넘 시원하고 맛있어서 모르는 건 전화로 물어 보면서 그렇게 세상 쉬운 동치미를 드뎌 혼자 담아 봤어요. 아무리 쉬워도 한 번도 안해 본 건 머리에서 그림이 안그려지니 어렵게 느껴지더라구요. 직접 해 보고 하는 법을 체득해야 쉬워지는 거 같아요. 동치미 한 번 담아 보니 세상 쉬워요. ㅎㅎ 맛은 또 얼마나 시원하고 맛있는지 시어머니 비법에 제 솜씨에 감탄 연발하게 되더라구요. 동치미는 왠지 장독에 담아야 제 맛 같아요. 어린 시절 장독대에서 눈 쌓이고 추운 날 항아리 안에 살얼음 낀 동치미 국물과 서걱거리는 무와 삭힌 맛이 나는 고추와 쪽파를 한 양푼 퍼담아 내던 어린 시절의 향수를 떠올리며 항아리에 담아 봤어요.^^ 번거로운 걸 사서 하는 스타일이네요. 결국 냉장고로 옮겨 보관하게 되니 말이예요. 날이 따뜻할 땐 2-3일 정도, 겨울엔 일주일 정도 실온에 놔두고 익는 냄새가 살짝 나면 그 후엔 통에 옯겨 담아 김치 냉장고에 넣어 보관했어요. 한 달 정도 보관하면 맛있게 익어요. 물 붓고 하루 지난 동치미 항아리에서 거품이 보글보글 생기면 잘 익고 있는 증거죠. 작년 겨울 김장철에 담가서 넘 맛있게 먹어서 올해도 열심히 만들어 보려구요. ​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동치미 무는 잎을 잘라내고 수세미로 깨끗이 씻어 여러번 헹궈 주세요. 절여서 바로 물 부을 거라 깨끗이 씻어요.

도마 , 조리용나이프

동치미 무를 천일염 굵은 소금에 굴려서 소금을 묻혀 주세요.
하나씩 항아리나 통에 담아 하루나 이틀 정도 절여 주세요. 고루 절여지도록 가끔 뒤집어 주고 위 아래 자리 바꿔 주세요.

항아리

동치미 국물을 만들어 주세요. 물에 소금을 풀고 뉴슈가를 풀어 절인 무가 담긴 항아리에 그대로 부어 주세요. 설탕 대신 뉴슈가를 사용하면 무가 더 아삭거리고 국물이 깔끔해요. 나중에 소금과 섞이면서 절대 단 맛을 느끼지 못하니 찜찜해 하지 않아도 돼요.^^
배를 식초 탄 물에 깨끗이 소독해서 씨 잘라내고 껍질째 큼직하게 썰어 주세요. 생강도 편으로 썰어 주세요.
나중에 건져내기 쉽게 배 마늘 생강 대추는 면보에 넣어 주세요.

면보

무 잎사귀 몇 포기와 대파(쪽파가 없어서) 고추와 재료 넣은 면보를 항아리에 넣어 주세요. 간을 보고 간간하고 약간 단 맛이 나는지 확인해요. 싱거우면 맛이 안들수 있어 좀 간간한 게 좋아요. 짜면 먹을 때 물과 매실 타먹으면 돼요.
누름돌로 재료들이 물에 잠기게 눌러 주세요.

누름돌

팁-주의사항
동치미 육수에 설탕대신 뉴슈가를 사용하면 무가 더 아삭거리고 국물이 깔끔해요. 나중에 소금과 섞이면서 절대 단 맛을 느끼지 못하니 너무 달까 염려하지 않아도 돼요.

등록일 : 2023-10-07 수정일 : 2023-10-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Tina소울푸드

요리를 좋아하는 집밥 러버입니다. 일상의 집밥 레시피를 기록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감자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운드케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징어실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진미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굴국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버섯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홍합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새송이버섯장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추장멸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코울슬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