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나물 무침을 할 때 나물을 삶는 게 가장 중요하답니다. 잘 삶아야 맛있는 나물 무침을 만들 수 있거든요. 저는 건 곤드레 나물 한 봉지를 다 사용했어요. 80g입니다. 말린 나물을 삶을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물에 담가 두었다가 삶거나, 삶은 후에 물에 담가 두는 방법이 있어요. 저는 삶은 후에 담가 줄 거예요.
건 곤드레는 먼저 물에 한번 헹궈 내 주세요. 먼지 등 이물질이 있을 수 있어요.
큰 냄비에 물을 충분히 많이 넣고 건 곤드레를 삶아 줍니다.
저는 1시간 정도 삶아 주었어요. 나물은 말리는 방법에 따라서도 삶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어요. 삶아서 말린 나물일 수 있고, 삶지 않고 그대로 말린 나물일 수 있거든요. 10분 정도만 삶아도 부드러워지는 나물도 있답니다. 중간에 손으로 한번 뭉개 보며 더 삶아야 할지 그만 삶아야 할지 결정해 주시면 된답니다. 저는 한 시간 정도 삶아 주니까 딱 좋았어요.
이렇게 삶아진 나물은 삶아진 물에 그대로 담가 뚜껑을 덮어 반나절 정도 불려 줍니다.
그리고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헹궈 내 주세요.
나물 삶기 완료!
나물이 잘 삶아졌으면 양념을 준비합니다. 저는 대파만 반대 정도 얇게 썰어서 넣어 주었어요. 여기에 당근을 아주 얇게 채 썰어 넣어주시면 색감을 살릴 수 있어요.
대파 반대는 아주 얇게 채 썰어 주세요.
삶은 곤드레 나물은 듬성듬성 썰어 주세요.
양념을 섞어 줍니다. 간장 3T, 소금 1/2t, 다진 마늘 1T, 깨 1T, 참기름 1T를 잘 섞어 줍니다. 이 정도 양념으로 간을 하면 짜지 않고 심심하게 맛있는데요. 입맛에 따라 간장을 추가해 간을 맞춰 주세요.
곤드레 나물에 채 썬 대파를 넣어 주고
섞어 놓은 양념도 넣어 주세요.
손으로 조물조물 양념이 잘 베게 무쳐 줍니다.
곤드레 나물 무침은 말린 곤드레를 잘 삶아주기만 하면 간단한 양념을 넣고 무쳐 주기만 하면 되니 참 쉬워요. 주말 아침 말린 나물을 삶아 두고 저녁때쯤 무쳐 저녁 반찬으로 먹으니 딱 좋더라고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