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에 미리 소금 간을 한 뒤 튀기면 간이 배어 맛의 소스와의 조화도 좋고 식감도 더 좋더라고요. 비닐팩에 가지를 넣고 소금 1/2t를 뿌려 흔들어 주세요.
절여지는 동안 소스를 만들어볼게요.
중국 간장인 생추예요. 우리나라 진간장과 맛이 비슷해요. 생추를 사용하는 게 좋겠지만 없으시면 진간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건 중국 식초 중 하나인 백초예요. 백초는 우리나라 식초와 맛이 크게 다르지 않답니다. 일반 식초를 사용하시면 돼요.
중국의 요리주예요. 중국 요리주는 향신료가 들어가 특유의 향이 있어요. 중국 요리주를 쓰면 중국 현지의 맛에 가깝게는 되겠지만, 없는 분이 더 많을 거예요. 집에 있는 대로 미림이나 맛술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천요리의 영혼이라고 불리는 피현두반장이에요. 일반적으로 두반장은 이금기 두반장을 많이 쓰실 텐데, 진짜 현지 중국요리를 만들 때 이금기 두반장을 쓰면 중국 현지의 맛과 많이 달라요. 진짜 현지 중국요리 맛을 내고 싶다-하시는 분은 쥐안청(鹃城牌) 피현두반장을 구입하시는 걸 추천해 드리고요. 아닌 분들은 이금기 두반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탕 2T를 넣어주세요. 저는 머스코바도 설탕을 사용했고요. 설탕이 좀 많은 게 아닌가 싶은데, 원래 좀 새콤달콤한 요리라 설탕이 많이 들어가요. 단것을 지양하시는 분이면 반으로 줄여 사용하거나, 알룰로스 같은 대체당을 사용해주세요.
백초(식초) 2T 넣어주세요.
요리주(미림) 1T 넣어주세요.
생추(진간장) 1T 넣어주세요.
두반장 1/2T 넣어주세요. (이금기 두반장을 사용하시면 1T 넣어주시고요. 피현 두반장을 쓰시면 1/2T만 넣어주세요. 전 좀 많이 들어갔어요.)
굴소스 1T 넣어주세요.
찌징(치킨스톡) 1/2t 넣어주세요. 찌징은 중국의 치킨스톡이예요. 저는 태태락 제품을 사용했어요.
물 5T 넣어주세요.
옥수수전분 1T 넣어주세요. 원래 소스 따로 물전분 따로 만드는데, 전 귀찮아서 같이 섞어주었어요.
멍울이 없이 잘 섞였으면 소스는 완성!
소스를 만드는 동안 가지가 잘 절여졌네요.
옥수수전분 1T를 넣고 잘 흔들어 주세요. 큰 가지를 쓰셨으면 1T로 부족할 수 있어요. 부족하면 전분을 추가로 넣어주세요.
가지에 전분이 고르게 잘 묻었네요.
자, 이제 한쪽에선 소스를 만들고 한쪽에선 가지를 튀겨 주어야 하는데요. 정신이 없을 수 있으니...... 가지부터 튀겨놓고 소스를 만드셔도 될 것 같아요. 우선 달구어진 팬에 고추기름 2T를 넣어주세요.
생강 썬 것을 넣고 향을 내줍니다.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 주시고요. 이어 설탕 1/2T를 넣고 볶아주세요. 이렇게 하니 풍미가 좋아져서 매번 다진 고기를 볶을 땐 설탕을 먼저 넣어 볶아줘요.
고슬고슬하게 잘 볶아주세요.
썰어둔 홍고추, 대파, 마늘도 넣어 잘 볶아 주세요.
한쪽 팬에서는 고기를 볶고, 다른 팬에 다가는 가지를 튀겨 줄 거예요. 180도까지 기름팬을 달궈 주세요.
가지를 기름에 잘 튀겨 줍니다.
노릇하게 튀겨지면 건져주세요.
다시 소스팬으로 돌아옵니다. 고기가 다 익었죠? 고기가 다 익었으면 후추 톡톡 넣어주시고요.
만들어 둔 소스를 부어주시고요. 덩어리 지지 않게 저으면서 끓여주세요.
소스가 끈덕해지면 튀긴 가지를 넣고 재빨리 볶아주세요.
전 사진 찍느라 좀 졸았네요.
완성된 어향가지, 위샹치에즈(鱼香茄子) 입니다. 새콤매콤달콤한 맛이 참 매력적이인 요리죠. 어향가지 만들어 테이블에 놓으면 그곳이 바로 중국!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어향가지는 맛도 좋고, 비주얼도 좋으면서 흔하지 않은 메뉴라 손님상이나 파티요리에 내기도 좋은 음식이죠.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