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굴은 불순물이 많이 묻어있는 경우가 많아요. 손으로 껍질을 제거하는 수작업이라 굴 알맹이에 껍질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생굴을 손질할 때는 한 개씩 씻어가면서 손질해주는 것이 좋아요. 소금을 이용해 살살 문질러 생굴에 붙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여러 번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굴 손질을 끝내면 이렇게 깔끔하게 되는데요. 생굴을 손질할 때는 한 개씩 살펴보며 씻어주는 것이 좋더라고요. 잘못하면 굴 껍데기가 같이 씹히는 경우가 있어요.
생수 또는 육수를 넣고 무를 썰어 넣어 먼저 익혀주세요. 육수를 넣어 이용하면 더욱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어요. 무 썰기는 취향에 따라 썰어주시면 되는데요. 사각형으로 썰어주는 방식을 선택해도 좋아요. 어릴 때 엄마가 요리한 그대로 따라 하다 보니 어슷 썰기가 손에 익어 자주 사용하는 무 썰기입니다.
무가 익어가면 다진 마늘을 넣어주세요. 다진 마늘이 들어가면 생굴의 비린내도 잡아주는데요. 너무 많이 넣으면 생굴 맛이 사라지더라고요.
소금을 넣어 간을 해주는데요. 국간장으로 대신해도 좋아요. 저는 조선간장으로 자주 간을 하는데요. 소금 반, 국간장이나 집간장 반씩 사용해 간을 해주면 더욱 좋더라고요.
생굴을 넣어주세요. 생굴을 넣고 익혀주는데요. 한소끔 끓여주면 됩니다. 너무 많이 끓이면 생굴이 질겨지더라고요. 생굴은 되도록이면 익혀 드시는 것이 좋아요.
썰어둔 대파로 마무리해주면 굴국 만드는 법 완성인데요. 정말 간단하죠 이렇게 하면 맛이 날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생굴에서 시원한 맛을 주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국 요리할 때는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이 거품인데요. 거품을 제거해주면 국물도 맑아지고 지저분해지지 않아 좋아요. 거품을 잘 제거해주시면 굴국 만들기 완성입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