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치를 생물로 먹으면 정말 잔가시때문에 먹기가 어려운데 꽁치통조림은 손질할 필요도 없고 아이들 가시 걱정도 안해도 되고 편해서 자주 사용하고있어요.
꽁치통조림안에 국물도 다 사용할꺼라서 국물 버리지 마세요.
김치는 1/4쪽 사용했는데 꽁치에 비해 김치양이 많은 편이에요. 저희는 푹 찐 김치를 너무 좋아해서 좀더 많이 넣었는데 김치와 꽁치를 비슷한 비율로 드실거라면 김치양을 좀더 줄이셔도 됩니다.
양파는 채썰어주세요.
바닥에 김치를깔고 꽁치를 올린 후 꽁치국물까지 다부어주세요.
그리고 채썬 양파를 꽁치위에 올린 후 김치국물과 멸치다시육수를 200ml 정도 부어 센불에서 10분이상 끓여주세요.
김치소를 털지 않고 넣었기 때문에 다진마늘은 생략해도 됩니다.
고추가루 1T를 넣어 매콤함과 김치찜의 색을 더해주세요.
그리고 약불에서 2~30분이상 끓이면서 육수가 졸아들고 김치가 푹 익도록 은은하게 끓여주세요.
김치찜은 김치가 푹익어야 가장 맛있어요.
김치가 푹 무르게 익고 육수가 쫄아들면 간을 해주세요.
육수가 쫄아들면서 간이 바뀌기 때문에 미리 간을 해주면 나중에 짤수가 있어서 반이상 육수가 쫄아들었을때 간을 해주세요.
혹시 씁쓸한 맛이 날 경우 설탕 1T넣어주시면 쓴맛을 잡아줘요.
액젓 1T넣어 간맞추면 꽁치김치찜 완성입니다.
김치는 부드럽게 잘익고 꽁치에는 간이 적절하게 잘 베여서 비린맛이 전혀 없어요.
오랜시간 은근하게 끓여서 다른 반찬 필요없이 꽁치김치찜 한접시만 있으면 너무 맛있어서 밥한공기가 뭐에요~~
꽁치김치찜을 상에 올린날에는 밥두공기는 그냥 순삭이지요~
숟가락에 밥올리고 김치올리고 꽁치올려서 한입에 먹어야 진정한 맛을 느낄수 있답니다.
여기다 김치찜의 단짝친구 계란후라이까지 하면 김치찜의 매운맛을 중화시킬수 있지요.
여러분도 저녁메뉴가 고민이라면 꽁치통조림과 묵은지를 이용해서 맛깔나는 꽁치김치찜 만들어 저녁상에 올려보세요!! 인기폭발일꺼에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