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145
상품목록
main thumb
낭만처자

[경기미 참드림쌀] 식어도 고소해! 김밥보다 더 맛있는 별미 <어묵롤밥>

김밥이나 롤처럼 식어도 맛있는 밥요리를 찾게 되는 계절, 여름이 성큼 다가왔어요. 늘 먹는 김밥이나 유부초밥 대신 색다른 별미가 먹고 싶을 때 <어묵롤밥> 을 강추드려요. 유부초밥 조림장에 말랑하게 졸인 어묵으로 롤을 감싸 쫀듯하고 풍부한 식감이 끝내주는 어묵롤밥! 피크닉 도시락에도 알록달록 맛깔스러운 활력을 더해준답니다! 식어도 고소한 참드림쌀과 상큼한 배합초, 감칠맛 나는 어묵의 조화 덕에 김밥보다 맛있어서 자꾸 손이 가는 건 안 비밀!
2인분 20분 이내 중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1. 참드림쌀로 밥하기
롤밥에서 가장 중요한 밥은 쌀과 물 1:1 동량으로 넣고 지으면 롤밥에 적합한 촉촉한 밥이 돼요. 물을 부은 쌀 위에 손을 올렸을 때 손등이 찰랑하게 잠기는 정도예요.
끝이 투명하게 맑고 윤기 도는 밥알이 쫀듯하면서도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촉촉한 참드림쌀 밥은 식어도 고소하고 부드러워 롤을 말기에 찰떡궁합이죠.

참드림쌀

밥은 배합초 (식초 2-3방울, 소금 반 꼬집) 넣고 섞어 한 김 식혀둡니다.
그 사이 재료 만들게요.
사각어묵과 채소, 맛살 준비해 주세요.

아이들도 무척 좋아하는 메뉴라 고추는 재료에 포함시키지 않았는데 채썬 고추를 추가해도 매콤한 향이 정말 산뜻해요.

2번째 재료. 어묵준비
냉장 또는 냉동보관한 사각어묵은 먼저 끓는 물에 10초-15초 정도 데쳐 말랑하게 만들어요. 바로 찬물에 헹궈 탱탱함을 살려주고요.
분량의 어묵조림간장을 팬에 끓여, 바르르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데쳐둔 어묵을 넣어 반지르르하게 코팅합니다. 앞뒤로 조림간장이 고루 입혀지면 바로 불을 끄고 식혀요.

어묵, 조림장

약불

이때 어묵은 오래 조리지 않고 앞뒤로 조림장을 고루 입히는 정도, 즉 코팅하는 정도로만 빠르게 조려 식혀야 식감이 좋아요.
프라이팬에 남은 조림장은 버리지 말고 맛살 조리는데 쓸게요.

3번째 재료. 속재료 준비
어묵 식히는 사이 속재료 만들어요.
맛살은 길이로 반을 갈라 어묵 조렸던 양념에 살짝 굴려 주세요. 만약 양념이 작아 달라 붙을 것 같으면 물 1스푼이나 기름 약간 둘러줍니다.

맛살

약불

팬에 잔여조림장이 남지 않았다면 식물성기름+간장 1티스푼 넣고 가볍게 볶으면 됩니다.

오이와 당근은 채 썰어서 준비.

오이, 당근

도마 ,

오이는 소금에 절여 둡니다.
절이면 오이 식감이 아삭아삭해져요.

오이, 소금

오이 절이는 사이 당근 볶을게요.
달군 팬에 식물성 기름 약간을 두르고 당근을 볶습니다. 소금 한 꼬집 넣고 볶아요.

당근, 식물성기름, 소금

당근은 기름에 볶을 때 영양흡수가 잘된 다고 합니다.

그 사이 절여진 오이는 물기 꼭 짜낸 뒤,
당근 볶고 남은 잔열에 가볍게 후루룩 뒤적여 수분을 날려줍니다. 절이면 식감이 꼬들꼬들 아삭아삭 해져요.
김밥용 단무지와 우엉은 어묵너비에 맞춰 길이를 잘라둡니다. 깻잎도 깨끗이 씻습니다 속재료 준비 완료예요.
4단계. 어묵에 재료 올려 말기
조려 식혀둔 사각어묵을 도마에 펼치고 1/3 지점에 밥을 올려 꾹꾹 고르게 펴줍니다.

도마2

이때 밥양은 일반 김밥의 절반 정도 분량이 적당하고요. 최대한 얇고 고르게 밥을 꼭꼭 눌러가며 펼쳐주세요.

깨끗이 씻어 물기 털어낸 깻잎을 밥위에 올리고
김밥재료를 깻잎 위에 올려 도르르 말아주어요.

김밥 속재료가 빠져나가지 않게 잘 말려면 깻잎을 활용해요. 깻잎에 속재료 올리고 깻잎으로 재료들을 감싸준 뒤 전체를 말면 속재료가 깻잎 속에서 정가운데에 자리잡고 조신하게 고정된답니다.

롤 말기.
어묵은 데쳐냈기 때문에 유연성과 밀착력이 좋아져 먹기 직전에 말아서 김밥처럼 썰기만 하면 되고요.
만약 도시락이나 장시간 이동을 하는 등 강력한 고정이 필요하다면 녹말물 (전분+물=1:1)을 어묵 끝에 발라 꽁꽁 눌러주고 달군 프라이팬에 올려 여민 부분만 살짝 열을 가해주면 흐트럼없이 잘 붙어 있답니다.
이제 썰기만 하면 완성이에요.
어묵롤밥의 장점 중 하나는 김밥에 비해 너무나 잘 썰어진다는 것! 유분이 있고 겉에 피가 도톰해 김밥 썰기가 어렵던 분들도 쓱쓱 잘 썰어질 거예요.

등록일 : 2021-06-06 수정일 : 2021-06-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간장어묵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에그슬럿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기름떡볶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호박죽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도라지오이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머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까르보나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시금치프리타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주꾸미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