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39,866
상품목록
main thumb
행운77

의외로 간단하다~ 여름동치미 만드는 법

고깃집가면 몇 번씩 리필해 먹는 동치미~ 특히 입맛없는 여름철 시원하면서도 쩡~한 국물맛은 정신이 번쩍! 들 정도인데요. 더위에 지친 입맛을 돋워주는데 이만한 것도 없는 것 같아요. 2주 전 포스팅때 잠깐 비춰진 동치미에 레시피 올려달라는 분들이 몇 분 계셨는데 한 통 다 먹고 나니 생각나 이제야 포스팅하네요. 원래는 동치미국수나 냉면육수, 초계국수 육수로 사용하려고 만들었는데 동치미국수 딱 한 번 만들어 먹었다죠~ㅎ 다음주쯤 한통 더 만들어 본격적인 여름을 대비해야겠어요.
6인분 이상 12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무는 적당한 두께로 썰어 등분한다.
적당한 크기로 썬 무는 소금3숟갈을 고루 뿌려 까불어주고 물을 반컵 정도 고루 뿌려준다.
(무의 두께에 따라 다르지만) 1시간 정도 경과 후 무가 잘 절여졌으면 체에 받쳐 물기를 뺀 후 김치통에 무를 담는다. 이때 절임물은 따로 받아둔다.
무가 절여지는 동안 마늘, 양파, 청양고추, 생강을 썰어 베주머니에 담는다.
이제 국물에 단맛을 줄 건데요. 저는 유자청 건더기 위주로 2숟갈 정도 베주머니에 넣어 단맛을 주었어요. 유자청이 없는 경우 다음 과정인 동치미 국물 만들 때 설탕이나 매실청 등으로 단맛을 주시면 돼요.
김치통에 절인 무와 쪽파, 각종 재료를 넣은 베주머니를 넣고는 동치미국물을 만들어요.
무 절임물에 생수10컵을 넣고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김치통에 5의 국물을 넣고는 레몬 2~3조각 띄워 하룻밤을 베란다 그늘진 곳에서 숙성시킨다.
다음날 제법 뽀얗게 우러난 동치미국물에 생수로 간을 맞추고 설탕 등으로 단맛을 맞춘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팁-주의사항
- 저는 동치미무를 얇게 썰어 냉면무로 사용하려고 무 한조각을 6등분했지만 드시기 편하게 길다란 스틱모양으로 썰어주셔도 좋아요.
- 채소를 절일 때 물을 소량 뿌려주면 짧은 시간에 잘 절여져요~ 식당 동치미의 그 맛을 원하시면 무를 절일 때 소금과 함께 설탕1~2숟갈 넣어 단맛을 주셔도 좋아요. 가을무야 워낙에 달고 맛있어 상관없지만 맛이 덜한 여름무는 기호껏 설탕 추가해주세요. 저는 단 게 싫어 안넣었는데 냉면무로 사용할 땐 조금 달아도 좋을 것 같더라고요. 다음에 만들 땐 설탕 조금 넣어 절이려고요.
- 저는 생략했지만 밀가루나 찹쌀가루2큰술 정도에 물1컵으로 풀을 쑤어 식힌 후 위의 물에 풀어주셔도 좋아요.

등록일 : 2017-07-13 수정일 : 2019-01-1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제품
믿고 먹는 행운네 소문난 집밥 200
요리 후기 1

Lucas111 2019-01-13 05:53:01

레시피 감사해요.덕분에 맛있게 잘 먹고 있어요.땡큐~땡큐~ 

댓글 0
파일첨부
시금치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쥐포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톳나물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동파육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청국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간장어묵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늘빵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징어실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꼬마김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훈제오리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