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7,691
상품목록
main thumb
elliws재원맘

나박김치담그기....여름에는 국물이 있는 나박김치 담으셔요~~~*

여름대표 김치 나.박.김.치는 ​ 무를 나박나박하게 썰어서 나박김치일까요? 시어머님이 위,대장 내시경 받으러 올라 오신다는 연락을 받고 호박죽에 어울리는 나박김치를 미리 담궈 봤어요.
6인분 이상 9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물 2리터 분량에 찹쌀가루 1/3컵 볶은소금1T를 넣고 거품기로 잘 저어 주면서 찹쌀풀을 만들어요. (약불) 보글보글 기포가 올라 오고 1분을 더 끓이세요. 뭉치지 않게 잘 저어 주셔요. 완성되면 식혀 주셔요.
무가 제철이 아니라서 살짝 아린맛이 있어요. 나박 김치는 초록부분이 아닌 흰부분을 사용하셔요. 직사각형 모양에 두께는 0.2cm~0.3cm로 썰어서 소금 반컵에 절여 두어요. (30~40분)
배추는 알배추를 사용하면 나박김치가 훨씬 맛이 나요. 반을 잘라서 속 1/3은 쌈용으로 드시고 나머지를 김치 담으셔요. 나박하게 썰은 알배추에 물 2컵을 먼저 뿌려 주고 굵은 소금 반컵을 골고루 뿌려서 1시간을 절였어요. 중간에 한번씩 아래, 위가 바뀌게 섞어 주셔요.
쪽파는 흰부분의 흙을 먼저 제거하고 씻은 뒤 밀가루 푼 물에 담궈 두어요. 15분 뒤 깨끗이 씻어서 흰부분은 따로 쏭쏭쏭 썰고 초록색 부분을 3cm 정도의 크기로 잘라요.
홍고추도 밀가루 푼물에 15분 담궜다가 씻어요. 크기가 커서 5개 분량만 사용 했어요. 꼭지 부분은 대충 쏭쏭 썰고 뽀족한 끝부분은 아주 얇게 쏭쏭쏭 썰어서 포인트로 사용해요.
무가 먼저 절여젔어요. 하나를 잡고 구부렸을 때 꺾이지 않고 말랑말랑해야 잘 절여진 상태임.
체반에 무를 넣고 큰볼에 물을 담궈서 소금기를 씻어주고 물기를 제거한 뒤... 팔팔 끓는 물을 무에 확 붓고 체반에 건져 놓아요. (무의 아삭함 유지)
양파반개(대),마늘3톨,흰부분잔파, 잔파 끝부분,홍고추5개,생강1톨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 주셔요. 뻑뻑하니까... 생수 1컵을 넣고 아주 곱게가 아닌 다진마늘 정도의 입자로... 단맛은 배를 갈아서 넣어야 하는데.. 울집 수욜장에 배가 없었네요. 에~~쿵 꼭 배 반개를 같이 넣어서 갈아 주셔요.
절인 배추를 체반에 넣고 큰 볼에 물을 담아 살랑살랑 흔들어서 소금기를 제거하고 2번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요. (풋내가 나지 않게 살랑살랑 헹구셔요.)
사과 1/3개는 부채꼴로 썰어요. 당근이 쪼매 있어서 꽃모양 3개를 만들었네요. 6~7개 만드셔요. 생수에 소금,설탕을 넣어서 (0.5t) 저어 준뒤 사과,당근을 담궈 두어요. (5분) (갈변현상,살짝절임 효과)
삼베주머니에 갈아둔 양념을 큰 국자로 듬뿍 2국자 넣어요.
고춧가루도~ 1국자 넣어요.
식힌 찹쌀풀 국물에 비닐장갑을 끼고 삼베주머니를 조물조물해서 김치국물 색상을 내주어요.
원하는 국물 색상이 나오면... 모든 야채를 넣어요.
홍고추 뽀족한 부분 썬것도 같이 넣어 주셔요. (1t)
배를 넣지 못해서.. 단맛을 매실액1T, 설탕1t를 넣었어요. 절인무,배추의 짠맛과 김치국물의 짠맛 ,단맛 간을 보고 조정하셔요. 나박김치는 젓갈이 들어 가지 않고 오롯이 소금으로 짠맛을 내어요. 꼭 볶은소금을 사용하셔요. 소금의 질이 떨어지면.. 국물맛이 쌉싸름하고 끝맛이 안 좋아요.
김치 용기에 나박김치를 붓고 양념이 들어 있는 삼베보자기를 그대로 걸쳐 놓고 뚜껑을 닫으셔요. 실온에서 6시간 둔 뒤... 김치 냉장고로 직행 (삼베보자기는 제거 )
팁-주의사항
나박김치에 어울리는 메뉴는 죽종류,다과차림,떡,고구마입니다.
단호박죽만들기 @6849896

등록일 : 2016-08-02 수정일 : 2018-07-0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elliws재원맘

맛있는 음식 함께 만들어 보아요~♡ http://blog.naver.com/elliws

요리 후기 1

난금붕어 2017-04-29 15:07:28

재료 설명부터 사용할 양까지 자세히 편안하게 잘 써주셨어요~ 덕분에 맛있게 해 먹었어요^^* 

쉐프의 한마디2017-04-29 15:27:30

날이 서서히 더워져서 나박김치가 생각나는 계절이 왔네요. 리뷰 감사합니다. 맛이들면 더 맛날꺼에요.

댓글 0
파일첨부
식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건새우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깻잎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배추된장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념게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콩나물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돼지불고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크림파스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어묵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엔나소세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