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빵반죽을 합니다. 제빵기에 버터를 제외한 모든 빵반죽 재료를 넣고 돌리다가 한덩어리로 뭉치면 실온에 두어 말랑한 버터를 넣고 반죽코스에서 반죽을 합니다. 글루텐은 80~100프로 정도 잡으면 됩니다.
반죽이 완성되면 잘 둥글려 따뜻한 곳에서 1차 발효를 합니다. 부피가 2~3배 정도 부풀면 밀가루 묻힌 손가락으로 찔러보아 구멍이 그대로거나 살짝 올라오는 정도면 발효 완료입니다.
1차 발효가 되는 동안 토핑을 만들어주세요. 양파는 작은 큐브로 썰고 소세지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작게 썰어 준비해주세요. 살짝 데친 브로콜리도 작게 잘라둡니다. 볼에 썰어둔 재료 모두를 넣고 마요네즈와 홀그레인 머스터드를 취향껏 넣어 잘 버무려 주세요. 홀그레인 머스터드가 짜니까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합니다. 저는 아빠 수저로 1/2 스푼 정도 넣었습니다. 단맛이 좋으시면 설탕을 약간 첨가해도 좋구요~ 여기에 후춧가루를 적당히 넣어 버무려 주세요.
1차 발효가 완료된 반죽은 50그램씩 분할해서 잘 둥글려 실온에서 10~15분 정도 중간발효 해주세요. 반죽이 마르니까 비닐이나 젖은 면보를 꼭 덮어주시기 바랍니다.
성형을 합니다. 지름 10cm 정도의 원반 모양으로 만듭니다. 중간발효를 마친 반죽은 다시 한번 재둥글리기를 한 후 밑부분을 잘 꼬집어 주세요. 밀대로 밀어 원반 모양으로 만들어주세요.
팬에 팬닝 한후 2차 발효를 합니다. 1.7~1.8 배 정도 부풀면 발효완료입니다.
2차 발효가 완료된 반죽에 계란물이나 우유를 바른 후 포크로 가운데 부분만 구멍을 내줍니다. 나중에 토핑올린 가운데 부분이 부풀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토핑은 가장자리는 피해 가운데 부분에 수북히 올려주세요. 치즈도 적당량 올려주구요~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20분 정도 치즈가 녹고 테두리 부분이 노릇한 색이 날때까지 구워줍니다. 완 성~!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