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9,294
상품목록
main thumb
쉐프cookie

고등어로 만든 추어탕

고등어로 국을 끓이면 왠지 비린내가 날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건 왜인지. 하지만 싱싱한 녀석으로 추어탕을 끓이면 비린내는 커녕 구수하고 진한 맛이 아주 좋은 정말 맛있는 어탕이 끓여진답니다.
3인분 30분 이내 중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일단 재료들을 잘 씻어서 손질합니다. 시래기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시구요 부추와 방아도 적당하게 썰어주세요.
끓는물에 깨끗이 손질한 고등어를 넣고 푹 삶습니다 대략10분정도 고등어는 당일 사온 싱싱한 고등어로 사용하셔야 비린내 없이 맛있게 끓일 수 있답니다.
숙주는 한번 데쳐내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고등어가 다 익으면 체에 받쳐서 손으로 살을 뽈가냅니다. 잔뼈 안들어가게 조심조심.
다른 분들 고등어 추어탕 레시피보니 다들 고등어 살을 믹서에 갈거나 잘게 으깨어서 끓이시더라구요. 저희 어머님 스타일은 이렇게 덩어리를 살려서 끓입니다. 먹을 때 고소한 고등어 덩어리가 씹히는 맛도 아주 좋고 국물도 탁하지않고 깔끔해서 저는 이 방법을 고수한답니다.
발가낸 고등어살들을 먼저 고아낸 고등어육수에 넣습니다.
그리고 발라져나온 뼈는 버리지마시고 다시 다른 냄비에다가 물을 더부으시고 곰탕처럼 20분정도 푹뼈를 고와내세요. 그러면 뽀얀육수가 진하게 우려져 나온답니다. 뼈 우린 육수를 고등어살이 든 냄비에 합쳐서 끓입니다.
데쳐놓은 숙주와 시래기와 된장또는 찌개용막장을 넣고 푹 끓여주세요.
데쳐놓은 숙주와 시래기와 된장또는 찌개용막장을 넣고 푹 끓여주세요.
막장을 넣고 충분히 끓이고 난 뒤에 마무리로 방아와 부추를 넣고 한소끔 끓여냅니다. 마늘은 나중에 먹기전에 넣을거라 미리 안넣어도 비린내안나고 괜찮습니다. 손질하기힘든 미꾸라지대신 구하기 쉽고 싼 고등어로 구수하고 진한 고등어 추어탕 한번 끓여서 드셔보세요. 개인적으로는 미꾸라지보다 훨씬 더 진하고 맛있더랍니다.

등록일 : 2015-10-06 수정일 : 2015-10-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 후기 2

푸~~우 2016-07-17 11:56:14

고향이 부산이라 어릴때 먹던 고등어 추어탕이 생각나 해 먹었는데요 가족들 맛나다고 하네요 맛에 추억을 더해서 그런지 좋았어요 

도정자 2017-04-25 19:16:43

시댁에서 해 먹던거라 레시피와는 달리 고사리를 첨가했고 시래기를 된장으로 조물조물해서 하루밤 재운후 해 먹었어요 고등어는 해먹기힘들어 고등어 통조림으로 해 먹었는데 맛있었어요 

댓글 2
파일첨부
부추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견과류멸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파장아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감자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배추롤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통삼겹살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가슴살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우엉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프렌치토스트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등갈비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