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 단호박의 효능
1) 불면증, 당뇨, 변비, 신장, 위장장애
불면증을 치료에는 호박죽이나 호박 국을 끓여 먹으면 좋다.
2) 피부미용, 체질개선
호박과 팥, 흑설탕이나 꿀을 넣은 호박범벅을 자주 해 먹는다.
호박 오가리로 수프를 자주 만들어 먹어도 좋다.
3) 기침, 천식
호박 식혜를 만들어 꾸준히 먹는다.
만성적인 기침에는 호박씨를 달여서 하루 3∼4번 반 컵 정도씩 식전에 마신다.
겨울철 호박을 많이 먹으면 비타민A 보급 때문에중풍 예방, 감기 예방, 동상 등을 피할 수 있다
4) 스테미나 부족, 전립선 비대
호박씨를 까먹거나 달여 먹는다.
5) 신장과 방광기능 저하
늙은 호박을 여러 가지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은데,늙은 호박을 대추, 꿀 등과 푹 고아서 먹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6)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호박죽이나 찜이 좋다. 죽을 계속 먹으면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계속되는 설사를 멈추게 한다.
7) 신경통
늑간신경통으로 가슴이 아플 때는 호박찜질을 하면진통, 소염효과가 있다. 호박을 찜통에 넣고 푹 찐 다음절구에 넣고 으깨서 따뜻할 때 부위에 직접 붙이지 않고거즈나 한지에 발라 붙인다. 식으면 따뜻한 것으로 바꿔주고,하루 2∼3회 반복하면 따뜻한 기운이은근히 퍼져 나가면서 아픈 증세가 서서히 가라앉는다.
8) 유산이나 조산방지
자궁이 약해 유산이 염려되는 사람은 호박덩굴을 말려곱게 가루를 낸 다음 매일 한 스푼씩 먹는다.
껍질을 벗긴 호박씨를 120g정도를 볶아 곱게 갈아1회 30g씩 따뜻한 물과 함께 먹어도 좋다.
9) 구충
호박씨를 한줌 진하게 다려 탕을 내어 마신다.
10) 호박의 펙틴 성분 식물성 섬유소로, 이뇨 작용을 돕고 담석증 예방에도 좋다.
그 밖에도 늙은 호박은 성인병이나 변비, 설사, 기침이나 감기,냉증, 피부보호,야맹증에도 도움이 된다.
11) 회충, 조충의 구제약, 백일해, 티프테리아, 일사병 등에 쓰인다.
독충에 물렸을 때는 잎이나 꽃을 비벼서 붙이면 효과가 좋다.
백일해, 구충제에는 호박의 꼭지나 씨를 설탕에 넣어 먹거나검게 태워서 설탕으로 잘 개어 먹으면 특효가 있다.
12) 항암효과
황색 호박은 폐암으로부터 인체를 지켜주는 세 가지 채소(호박, 당근, 고구마)중의 하나 라고 보고함
(미국 국립 암 연구소의 연구 결과)
13) 다이어트 음식
저 칼로리 식품으로 만복감을 주며, 배설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지방 축적을 막아줌. 특히 호박죽에 팥을 넣음으로써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B1의 섭취를 증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임.특히 임산부의 산후 조리 시 호박을 삶아 먹으면 부기가 빠지고몸이 가벼워짐, 이는 호박의 이뇨 작용 기능은 매우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14) 뱀에 물렸을 때
꽃을 달여서 상처를 그 탕으로 자주 씻거나 덩굴의 즙을 발라도 효과가있다.
15) 치통
호박꼭지를 소금물에 하루쯤 담가두었다가 꺼내어 말린 것을 통증이 있는 이에 물고 있으며 통증이 가신다.
단호박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뚝딱 만들어 놓으면 맛있게 먹어주는 것 만으로도 행복한 주부가 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가족의 건강을 위해 집 밥만 고집하는 저녁노을입니다. 부엌일이 두려운 왕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 레시피와 알아두면 좋을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티스토리 블로그 http://heysukim114.tistory.com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네이브 블로그
등록일 : 2014-07-26 수정일 : 2017-06-0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내 발밑에 떨어진 행복줍기, 가족을 위한 정성담은 집밥,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를 담고 있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