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화가 된 버터에는 설탕(50g)을 넣어주시고 설탕이 서걱거리지 않도록 잘 섞어주세요. 원래 파운드케이크에는 캐러멜리제바나나가 70g 밖에 안들어간답니다. 근데 이번엔 바나나 2개분량 캐러멜리제바나나를 모두 사용해주기위해서 설탕, 계란양을 조금 줄여보았어요. 레시피 분량대로 하시면 캐러멜리제바나나가 약 250~300g 정도 나올꺼예요. 바나나 크기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요. 저는 한 270g 정도 나왔던것 같네요. 그래서 계란을 1개로 줄이고(절반), 설탕도 거의 절반으로 줄여서 사용해보았답니다. 결과는 어땠게요? 대성공
설탕의 서걱거림이 어느정도 줄어들었으면 멍울을 풀어둔 계란(1개)를 4~5번에 나누어서 섞어주세요. 이렇게 계란을 나누어 섞어주거나, 버터에 설탕을 나누어 섞어주는건 완성된후의 식감의 차이가 상당히 난답니다. 가급적이면 설탕도 2~3번에 나누어 섞어주시고, 계란도 4~5번에 나누어 섞어주세요 그래야 퐁신퐁신 촉촉한 머핀이 완성됩니다.
계란이 다 섞인후의 반죽모습니다. 꽤나 예쁘게 되었죠? 이제는 머핀같은걸 많이 만들어 보니까 계란섞을때도 분리되는일이 거의 없어졌어요. 이런걸 경험의 차이라고 하나요?
그럼 이제 가루류를 섞어줍니다. 박력분(125g), 베이킹파우더(1ts)는 체쳐서 넣어주세요.
실리콘주걱을 세워 #모양으로 설설 섞어주시면 됩니다. 그냥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정도로만 섞어주시면 되니까 너무 많이 섞지마세요. 저도 섞으면서 계란도 하나밖에 안들어가서 좀 걱정했는데요. 그냥 요 위의 사진처럼 대충만 섞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까 만들어서 차게 식혀둔 캐러멜리제바나나(전부다)를 반죽에 넣고 섞어주세요. 너무 치대지는 마시구요. 볼을 살짝 둥글려가면서 살짝 섞어주세요.
다 섞인 후의 모습입니다. 이정도 묽기예요. 조금이나마 감 잡으시겠어요?
이렇게 유산지를 깐 머핀틀에다가 반죽을 80%정도 담아주세요. 저는 아이스크림스쿱을 이용해서 넣어주었답니다. 6개 하고 조금 남길래 은박베이킹컵에 유산지를 씌워서 하나더 만들었어요.
그리고 남아있는 바나나로 위에 살짝 장식을 해주었어요. 이렇게 만들어서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서 30~40분간 구워줍니다. 꼬치나 젓가락을 찔러넣어보아 반죽이 묻어나오지 않으면 다 구워진거랍니다. 윗면에 색이 적당히 났다 싶으면 꼭 호일을 덮어 윗면이 타지 않도록 해주세요 호일 얇지만 정말 강한아이랍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