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물 3 리터에 멸치 한 주먹, 다시마 1장, 무 ⅓ 토막, 대파뿌리 10개, 감초 5개, 달걀 껍질 2개를 넣고 끓여줍니다.
끓으면 불을 중불로 조절을 하고 약 10분 정도 끓인다음 내용물을 모두 건지고, 진간장 100ml, 국간장 100ml, 순간장 100ml, 설탕 100g, 소금 ⅔ 스푼, 혼다시⅔ 스푼, 고추가루 1티스푼, 대파 2줄기, 간마늘 1스푼, 간생강 1티스푼, 후추 1티스푼, 소주(정종) 3스푼, 구운 김 1장을 넣고 다시 끓여줍니다.
약 3~5분여 정도 끓이다가 불을 내리고 가스오부시 한 주먹 정도 육수에 넣습니다.가스오부시는 끓이지 않고 우려냅니다.
육수가 식으면 가는 망으로 된 채나 면보로 찌꺼기를 걸러낸 다음에 용기에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을 합니다. 한 수저 간을 보시면 짠 맛이 혀를 자극합니다. 우동 육수는 (육수 1: 맹물 5) 비율로 끓이면 맛있는 우동국물로 변합니다.이 우동국물 만드는 법은 가정에서 만들기가 조금은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전문적인 우동국물 만드는 법입니다. 생선조림용에 간장과 함께 (육수 2: 간장 8)비율로 조미를 하시면 더욱 맛있는 생선 조림이 됩니다.
대파는 어슷썰기로 얇게 썰고, 양송이는 껍질을 벗긴 후에 얇게 썰고, 쑥갓은 연한 줄기부분만 다듬고, 맛살과 어묵. 찐어묵을 준비합니다. 우동은 수퍼나 마트에서 냉동으로 된 우동을 준비합니다. 우동의 종류도 다양하게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밀봉된 우동보다는 냉동 우동이 조금 비싸지만 맛이 더 좋습니다.
우동은 끓는 물에 데쳐서 녹인 다음 전골 그릇에 담고 준비한 어묵을 올린 다음 우동 육수를 부어주고 끓이면 맛있는 우동이 완성이 됩니다. 어묵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면 우동 국물에 기름기가 없어지고 더 담백한 맛을 냅니다.채소는 우동 국물이 끓을때에 마지막으로 넣으면 그 향기가 멋지게 풍겨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