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타드빵 만들기>> 카스타드빵부터 만들게요. 달걀 2개와 노른자를 멍울이 없어지게 풀어준 다음 따뜻한 물을 중탕으로 받쳐 설탕을 넣어가며 거품을 내줍니다.
뽀얀 거품이 되기 시작하면 따뜻한 물에서 내려거품기를 들어 리본을 만들었을때 쉽게 사라지지 않고 흔적이 남을 정도로 휘핑해줍니다.
박력분을 두번 체쳐 넣고 거품이 꺼지지 않게 재빠르게 바닥까지 훑어주면서 섞어줍니다. 바닥에 가루가 가라앉는 경우가 많거든요. 거품이 꺼질까바 살살하면 더 거품이 꺼지니깐 빠르게 바닥까지 끌어올려주면서 섞어주세요.
우유에 녹인 버터를 넣고 잘 섞어 준데다가 ③에 반죽을 조금 덜어 섞어줍니다. 녹인 버터와 섞으니 우유가 차면 안되겠죠. 우유도 같이 살짝 데우거나 실온 정도로 준비하세요. 이 때 섞는 반죽은 버터와 우유가 반죽에 잘 섞일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니 거품이 꺼지지 않게 할 필요없고 빠르게 섞어줍니다. 본반죽에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머핀팬에 기름이나 버터칠을 한 다음 반죽을 틀의 2/3 정도 높이로 넣고 160도로 예열된 오븐에 18~20분간 구워줍니다.
<<커스터드 크림 만들기>> 빵을 굽는동안 커스터드 크림을 만들게요. 냄비에 달걀 노른자를 넣고 설탕을 넣어 거품기로 잘 섞어줍니다.
달걀이 풀리면 체친 박력분을 넣고 섞어줍니다.
바닐라 에센스를 몇방울 떨어뜨린 다음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섞어줍니다. 반죽이 거칠다 싶으면 체에 한번 걸러주세요. 바닐라 에센스는 바닐라 오일로 대체 가능하고 바닐라빈이 풍미가 젤 좋지요. 바닐라빈이 씨부분을 칼등으로 긁어 넣고 껍질도 넣고 같이 살짝 끓인 뒤 껍질은 걸러내주거나 하면되요. 바닐라향의 파우더는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아요. 약한 불에 섞어가며 살짝 걸죽한 상태까지 볶아줍니다.
다른 용기에 옮겨 틈이 없이 비닐을 밀착시켜 덮은 다음 식혀줍니다. 틈이 있으면 막이 생기기 때문에 밀착시켜주세요.
<<완성하기>> 따뜻할 때 빵은 틀에서 분리해서 식혀두고(식으면 잘 안떨어질 수 있어요.) 커스터드 크림도 식으면 5mm정도의 별깍지나 슈에 크림넣는 용의 깍지를 끼운 짤주머니에 넣고 빵의 옆구리에 찔러 크림을 넣어줍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터질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크림은 제가 전에 쓰던 방법으로 만든거라 넣는 양에 따라 모자를수도 있어요.
크림은 너무 욕심내서 가득 넣지 마시고 크림 들어가는 느낌이 어느정도 나니깐 적당히 넣어주세요. 머핀틀 마다 높이가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갯수나 크림양은 거기에도 영향을 좀 받을꺼같네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