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료 윗줄에 있는 재료를 넣고 섞습니다. 밀가루는 두번 체쳐서 준비하시고, 소금과 설탕, 이스트는 닿지 않게 놓고밀가루로 코팅하듯 한번 휘휘 섞어줍니다.
풀어둔 달걀을 넣고 섞다가 물을 넣고 한덩어리가 되게 뭉쳐줍니다. 어느정도 덩어리가 되면 반죽을 해주다가 실온의 버터를 넣고 잘 반죽합니다. (버터를 미리 넣으면 물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적당히 버터가 섞이면 볼에서 꺼내 넓은 판 같은데다가 던지고 접고 옆에 잡아 던지고 접고 옆에잡기를 반복해줍니다.
반죽을 15분 정도 해줘 매끄러운 상태가 되면 면보나 랩을 덮어서 숨구멍을 몇개 뚫어 1차발효를 30~40분 해줍니다.(발효 시간보다 상태가 중요합니다. 반죽의 1.5~2배가 되도록 반죽해주세요.아랫목이나 따뜻한 물을 담아 스티로폼에 넣어두셔도 좋고, 오븐 발효도 좋아요.)
(배꼽테스트나 거미줄 테스트로 확인해보시면 되요)
반죽은 손이 많이 안닿도록 주의합니다.
8등분으로 분할해서 실온에 벤치타임(중간발효)를 15분 정도 해줍니다. 비닐이나 면보를 덮어 마르지 않게 해주시고실온이라고 해서 그냥 두시지 말고 실온 15~20도 정도 되는 온도니깐 그 온도로 유지해주시려면 겨울엔 좀 따뜻한게 좋을듯해요.
소세지를 반죽으로 싸서 꼬집꼬집해서 잘 아물려주시고 적당한 등분으로 나눠 잘라 지그제그로 펴줍니다.(자를때 소세지는 다 자르되 반죽은 완전 자르시면 안되요)
달걀물을 발라서 40분정도 2차발효를 해줍니다.(1차발효했던거 처럼 따뜻하게 해주시면 되고 혹은 오븐 발효해주셔도 좋고요.)
토핑 재료를 섞어 위에 얹고 케찹을 뿌려줍니다. 아기물약병처럼 얇은거나 짤주머니를 이용해서 마요네즈를 얇게 뿌려주면 굽고나서 더 멋스러워요.
180~190도로 예열된 오븐에 35분 정도 구워줍니다. 두단을 구울 때는 색이 골고루 나도록 위아랫단을 바꿔줍니다.한단씩 하실땐 25분 정도로 줄여주셔도 좋고요. 오븐의 기본적인 온도와 상태를 보고 조절하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