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
main thumb
심플민

밤라떼 만들기 밤 삶는 법 삶은 밤 요리

제철은 가을이지만 잘 보관되어 숙성된 밤은 지금까지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요. 효율적인 에너지원으로 비타민C까지 풍부하며 식이섬유도 풍부하답니다.

시간만 잘 지켜 삶아내면 누구나 쉽게 후다닥 완성할 수 있는 건강 간식인데요. 그냥 이렇게 삶아먹어도 좋지만 오늘은 삶은 밤으로 고소함과 달콤함 더한 밤라떼로 만들어 부드럽고 따뜻하게 마셔보았어요. 취향에 맞게 우유로 농도를 맞추고요. 달콤한 정도도 꿀이나 알룰로스 등으로 건강한 당으로 입맛에 맞춰 만들면 좋습니다.
소금물에 잘 씻어 썩은 밤을 골라내고 수분을 제거한 뒤 밀봉하여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숙성시키면서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도 먹기 좋답니다.

밤은 겉면이 진한 갈색을 띠며 윤기가 흐르고 통통한 것이 좋은 밤이니 참고하시면 좋고요. 잘 쪄내도 수저로 퍼먹다 보면 주변 바닥이 온통 가루가 날리며 지저분해지는데 퍼먹을 필요 없이 단단한 껍질 쏙쏙 잘 까질 수 있는 방법까지 차근차근 소개해 드릴 테니 맛있는 영양 간식 만들어 보세요.
4인분 30분 이내 초급
[재료]
밤 800 g , 소금 2 큰술 , 물 1 L (밤이 잠길 정도)
[밤라떼 만들기]
깐 밤 180 g , 우유 200 ml , 꿀 또는 알룰로스 1 큰술 , 시나몬 또는 초코가루 소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가장 먼저 깨끗하게 세척해 주도록 해요. 잠길 정도의 충분한 물과 함께 소금 2 큰 술을 넣고 문질러 씻어줍니다. 소금은 세척에도 좋지만 껍질을 부드럽고 연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요.
물에 충분히 잠기도록 한 뒤 떠오르는 밤이 있나 확인해 봅니다. 벌레 먹은 밤일 경우 둥둥 뜨기 때문에 이렇게 썩은 밤을 골라내주도록 해요.
부드럽게 익히는 방법으로는 찌는 방법과 삶는 방법이 있지만 고구마와 다르게 밤은 삶아내는 방법이 보다 편하고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서 물을 충분히 넣고 담가 삶는 방법을 선호하고 있어요.
잠길 정도의 물과 함께 넣고 뚜껑을 닫은 뒤 보글보글 끓여줍니다.
10분 정도 끓여주도록 하고요.
다음은 뚜껑을 덮고 25분간 중약불에서 속까지 부드럽게 삶아주도록 해요. 여기까지 한 뒤 하나 꺼내 확인해 보세요. 밤의 크기 등에 따라 안까지 익는 속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하나 먹어보면서 확인해요. 대부분 익었을 테지만 만약 서걱서걱 설익었을 경우엔 시간을 조금 더 추가하여 익혀주도록 해요. 다음 불을 끄고 5분가량 뜸을 들여줍니다.
잘 익힌 밤은 바로 건져내주도록 합니다. 찬물로 샤워 한번 시키면서 껍질을 한 번 더 깨끗하게 해주었고요.
바로 차가운 물에 퐁당 넣어주도록 해요. 껍질을 잘 까지게 하는 비법으로 따뜻한 상태에서 바로 찬물에 담가주면 겉껍질과 안쪽 밤사이에 공간이 생기면서 분리가 잘되어 단단한 껍질을 까기 쉽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솔솔 잘 까지면 기분까지 좋아요. ^^ 쏙쏙 잘 깐 밤은 밥에 넣어 지어도 좋고 아이들 한입 쏙쏙 간식으로 주기에도 좋아요.
오늘은 매끈하게 잘 깐 밤으로 달콤 고소한 밤라떼를 만들어보기로 해요.
깐 밤 180g 우유 200ml 꿀 또는 알룰로스 1 큰 술 시나몬 가루 또는 초코 가루 소량 밤만 잘 쪄서 준비했다면 재료는 아주 간단해요. 위 분량의 재료를 준비하여 믹서기에 휘리릭 갈아주도록 합니다.
밤과 우유를 먼저 믹서기에 넣어주고요.
단맛을 더해주는 재료인 꿀이나 알룰로스를 소량 넣어줍니다. 저는 밤이 아주 단 상태였기에 알룰로스 반 큰술 정도만 넣어주었는데요. 단맛이 떨어지는 밤일 경우 꿀 등의 단맛을 조금 더 추가하여 맛있게 변신시켜 드실 수 있는 메뉴로 밤라떼 추천해요.
이제 그대로 휘리릭 갈아주기만 하면 완성입니다.
걸쭉하게 부드러운 농도로 맞춰졌는데요. 우유의 양을 조절하여 취향껏 농도를 조절해 주면 좋아요.
따뜻한 밤라떼로 즐기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2분가량 돌려주었어요. 여름철 차가운 라떼로 드시려면 얼음 서너 조각 추가하여 갈아주면 아이스밤라떼로 즐길 수 있답니다.
예쁜 컵에 또르르 담아내고 시나몬 가루나 초코 가루 등을 솔솔 뿌려주면 카페 부럽지 않는 홈 카페 메뉴로 맛과 비주얼 동시에 잡으며 완성됩니다. 추운 날씨 따뜻하게 만들어 먹으니 달달하면서 고소한 밤라떼가 정말 꿀맛이더라고요. 밤 자체가 맛있으니 첨가 재료를 추가하지 않아도 재료 자체로 맛있었고요. 혹시나 당도가 떨어지는 밤이더라도 맛있게 변신시킬 수 있는 메뉴가 아닐까 싶어요. 밤 자체로 그냥 먹어도 맛있기 때문에 시간만 맞춰 삶기만 하면 누구나 영양간식으로 후다닥 완성할 수 있는 식재료로 건강한 집 간식으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등록일 : 2024-11-19 수정일 : 2024-11-1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참치김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가슴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살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동치미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꽃게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카레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치즈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깍두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엔나소세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