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16
심플민
빨간 콩나물무침 레시피 매운 콩나물 반찬 만들기
국민 식재료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 식재료로 콩나물과 두부는 장 볼 때마다 즐겨 담고 있어요. 신선할 때 바로 만들어 먹어야 더욱 아삭한 맛을 살려 맛있게 완성할 수 있기에 후다닥 바로 만들 수 있으면서 밥반찬으로 최고인 콩나물무침 뚝딱 만들었답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으면 반찬으로는 물론 달걀 프라이 하나 곁들여 쓱쓱 비벼 먹어도 한 그릇 식단으로 든든하게 한 끼 채울 수 있는 꿀 메뉴에요.
하얀 무침으로 단백하게 무쳐내는 방법도 있는데요. 오늘은 매콤한 버전으로 고춧가루 추가하여 빨간 콩나물무침으로 감칠맛 나게 만들어보았어요. 매콤함과 고소함까지 더하여 무치면서도 많이 먹게 되는 사실 ㅎㅎ
식감을 살려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데치는 과정이 중요한데요. 시간만 잘 맞춰준다면 누구나 아삭한 식감으로 맛있게 만드실 수 있고요. 자칫하면 비린 맛이 올라올 수 있기에 처음부터 익을 때까지 뚜껑을 열거나 덮는 방식으로 만드셔야 해요. 가장 쉽게는 팔팔 끓는 물에 뚜껑을 열고 눈으로 확인해 가면서 시간을 맞춰 데쳐주면 성공 확률 아주 높습니다.^^
씻은 콩나물 그대로 넣어주고요. 이때부터 3분 30초가량 데쳐 삶아주도록 합니다. 콩 비린내가 없이 삶아내기 위해선 뚜껑을 처음부터 끝까지 열어주거나 혹은 닫아주거나 하는 하나의 방법을 택하도록 해요. 손쉽게 확인하면서 데치기 좋은 뚜껑 열고 데치기 방법을 택하여 만들고 있어요.
중간에 위아래 부분 한 번 뒤집어 주어 고루 데쳐지도록 해요. 끓은 후 3분 30초가량 맞춰주면 아삭한 식감으로 맛있게 무칠 수 있는데요. 이때 한두 가닥 확인해 보고 기호에 맞게 시간을 맞춰주면 좋아요.
바로 찬물에 헹구어 주어 여열을 날려주고요. 물기를 제거하여 매콤 양념으로 버무려주도록 합니다.
고춧가루 2 큰 술 참치액 2/3 큰 술 국간장 1/2 큰 술 다진마늘 1/2 큰 술 다진 파 2~3 큰 술 참기름 1 큰 술 위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어 주는데요. 무생채처럼 고춧가루를 가장 먼저 넣고 먼저 무쳐 고춧가루 색을 입힌 뒤 나머지 양념을 추가해 버무려주는 방법으로 무치기도 하는데요. 콩나물무침의 경우엔 한 번에 모두 무쳐도 충분히 빨간 양념으로 먹음직스러운 비주얼로 양념도 쏙쏙 잘 배기 때문에 모두 한 번에 넣고 버무려주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깨도 적당량 충분히 넣어 마무리해줍니다. 깨는 부숴서 넣어주면 훨씬 고소한 맛을 살려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소금이 아닌 참치액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 감칠맛을 살려 낸 고춧가루 팍팍 넣어 무쳐낸 빨간 콩나물무침 완성입니다. 고물가 시대에 좋은 가격으로 영양 가득한 집밥반찬으로 만들 수 있는 콩나물로 맛있는 밑반찬 만들어 드시길 바랍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