볶는 방법은 이 과정 중에서 젤 중요해요. 웍에 춘장과 식용유를 넣고 중불에 볶아주세요. 불 조절이 젤 중요한데 센 불은 탈수가 있어요. 집마다 화력이 다르니 중강 불 또는 중불로 해주세요. 춘장이 기름과 적절히 잘 섞일 수 있도록 저어주다 보면 기포가 많이 생겨요. 그때 가스불을 꺼주세요. 이렇게 해주면 더 달달하고 감칠맛으로 깊은 맛을 잘 낼 수 있어요.
채반에 놓고 볶은 춘장을 부어 기름을 빼주세요. 여기서 나온 기름은 버리지 마시고 야채 볶을 때 사용하시면 돼요.
파와 마늘에 기름을 넣고 노릇노릇 파, 마늘 기름을 내주세요.
파, 마늘 기름이 다 되었으면 고기 넣고 볶다가 굴 소스와 함께 볶아주세요. 굴 소스가 없으시면 이 단계에서 간장을 넣고 볶아주시면 돼요.
어느 정도 고기가 익었다면 양파, 양배추, 버섯을 넣고 달달 볶아주세요.
야채가 어느 정도 볶아졌으면 기름을 빼놓은 볶아 놓은 춘장을 넣고 원당 2스푼 또는 설탕 2스푼을 넣어주세요. 단맛이 있어야 더 맛있어요. 재료들이 골고루 잘 섞이도록 볶아주세요.
종이컵으로 물을 2~3컵 정도 넣어주세요. 감자 전분 2스푼과 물 3스푼을 넣어 전분 물을 만들어 조금씩 넣어 농도를 맞춰주세요. 처음부터 다 붓지는 마세요. 꼭 조금씩 넣어가면서 농도를 맞추세요. 걸쭉하게 또는 흐르듯 하게 드시고 싶은 농도를 전분 물로 조절하며 맞추시면 돼요. 간을 보시어 싱겁다면 진간장 또는 굴 소스 또는 소금으로 추가 간하여 주세요.
Tip. 간짜장으로 드시고 싶으신 분은 물 넣는 과정을 제외하시면 돼요.
면을 삶아 짜장면으로 드셔도 되고 밥 위에 올려 비벼 먹는 짜장밥도 맛있어요. 특유한 감칠맛이 있어서 만들어 놓으면 정신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고 자취생들에게도 좋은 메뉴예요. 한 그릇 덮밥으로 드셔도 너무 좋잖아요. 계란 프라이에 노른자 풀어 같이 먹으면 정말 부드럽고 맛있답니다.
춘장은 면역력 강화 도움을 줘 감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켜 주고 소화효소, 식이섬유 등 소화촉진 성분이 있어 소화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피부 재생, 보호를 해줍니다.
춘장은 중국식 된장, 콩으로 만든 거예요.
칼로리도 생각보다 낮고 고기, 야채를 함께 섭취하기 좋은 재료이므로 자주 만들어 활용도도 다르게 드셔보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