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조림 육수가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가스불 중불로 바꾼 후, 무가 익을 때까지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10분이 조금 지나서 젓가락으로 무를 찔러 보아서 젓가락이 부드럽게 들어가는지 확인합니다.(젓가락이 부드럽게 들어가면 잘 익은거고, 무의 두께에 따라서 익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며, 무가 두꺼워 너무 안 익으면 양념이 잘 배이지 않아 무가 맛이 없을 수 있어요)
무가 익었으면 삼치를 넣고 숟가락으로 생선조림 양념장을 올린 후, 골고루 양념장을 풀어주고 가스불 센불에 올려줍니다.
삼치 무 조림 국물이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가스불 중약불로 바꾼 후, 5분 정도 끓여주면서 1분 정도 양념장 국물을 삼치 위에 끼얹어주면서 졸여줍니다.(국물을 끼얹어주면 생선에 양념이 잘 배기는 장점이 있어요)
시간이 경과 후, 감자, 양파, 청양고추,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뒤적여줍니다.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뚜껑을 덮고 감자가 익을 때까지 중간불 상태에서 20분 정도 끓여주면서 졸여줍니다.(졸여주는 과정에서 냄비 바깥으로 국물이 넘치면 뚜겅을 살짝 열어놓은 상태에서 졸여주시면되세요)
15분이 조금 지나서 감자가 잘 익었는지 젓가락으로 찔러 보아서 확인합니다. 젓가락이 부드럽게 들어가지 않으면 감자가 덜 익은 상태이니 시간을 늘려서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여주시고, 생선조림 국물 양이 줄어드는 양에 따라 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싱거우면 진간장을 추가하고, 단맛은 설탕으로 맞춰주시면 되세요)
마지막으로 대파를 올린 후 한소끔 끓인 후, 가스불을 꺼 주면 생선조림 레시피 양념장 생선조림 삼치 감자 무 조림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삼치나 고등어에 소금 산이 되어 있는 유무에 따라서 간이 달라지니 맛을 보면서 졸이는 정도를 조절해서 맞춰주시고 완성 된 후, 싱겁게 느껴진다면 간장을 추가해서 맞춰주세요.
▶무를 빨리 익히고 싶으시다면, 어느 정도 무가 익었을 때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주면 무 익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요.
▶생선조림은 미리 끓여놓았다가 드시기 전 데워 드시면 조금 더 깊은 맛을 즐기실 수 있어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