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닭은 워낙 깔끔하게 잘 손질이 되어 있는데요. 씻고 난 다음 꼬리 부분만 제거하고 닭 다리는 끼울 수 있게 뒷다리 쪽에 구멍을 뚫어 줍니다.
닭 뱃속을 채우는데요. 녹두삼계탕이다 보니 녹두랑 찹쌀을 같이 넣었어요.
속을 채우고 다리를 꼬아 구멍 낸 곳에 꽂아 줍니다.
압력솥으로 삼계탕 끓이는법이기 때문에 압력솥에 재료들을 넣습니다. 약재들은 구할 수 있는 것만 구하시고 인삼이라 대추, 마늘 정도만 넣어도 상관없어요.
을 좋아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물을 붓습니다.
그리고 삼계탕 끓이면서 잡내 제거하는 최고의 재료! 바로 딸기입니다. 딸기는 생딸기를 사용하면 좋지만 지금처럼 생딸기가 없는 시즌에는 냉동딸기를 사용해요. 저희는 봄에 딸기 농장에서 딸기를 가득 가지고 오기 때문에 생딸기를 얼려둔 걸 사용했어요. 돼지고기 삶을 때 사용해도 좋은데요. 소주나 된장, 커피 등등 다른 거 다 필요 없이 딸기만 넣어도 냄새가 없어요.
압력솥에 20분 찌고 10분 뜸 들였어요. 밥솥에 따라 찌는 시간이 달라지니 참고만 하시고 집에 사용하는 압력솥에 따라 시간 조절하세요.
냉장고에 있는 자투리 채소를 활용하면 좋은데요. 저는 감자, 양파, 애호박은 들어가면 맛있어서 꼭 준비해서 넣어요.
불린 찹쌀과 삶은 녹두에 닭물을 넣고 끓입니다.
죽이 어느 정도 끓으면 잘 익지 않는 채소 순서대로 넣고 채소가 익을 때까지 끓이고 마지막에 간을 합니다. 저희는 저염소금 미솜솔트를 넣었어요. 닭에 찍어 먹어도 맛있고 닭죽에 넣어 간을 해도 잘 어울려요.
요렇게 녹두 닭백숙 끓이는법 알려드렸는데요. 다양한 방식으로 끓일 수 있는 닭백숙이지만 딸기를 넣고 잡내를 제거한 닭백숙 기회 되면 꼭 해보세요. 잡내 절대 없음!!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