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린 미역의 길이가 길면 가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싹둑싹둑 잘라주고 채반에 담아둡니다.(불린 미역 물은 버리지 마세요.)
▶냄비에 밑간을 한 소고기를 넣고 중약불에서 소고기가 살짝 익을 때 까지 뒤적이면서 볶아줍니다.
▶소고기가 살짝 익었으면, 불린 미역을 넣고 2~3분 정도 뒤적이면서 볶아줍니다.
▶미역이 살짝 부드러워졌으면, 불렸던 미역 물 1리터를 넣어줍니다.
불린 미역 물 1리터
▶국간장 1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을 넣고 뒤적여 준 뒤, 센불에서 끓여줍니다.
국간장 1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
▶미역국 국물이 보글보글 끓어오르면서 올라오는 거품은 숟가락으로 걷어내줍니다.
▶중약불에서 뚜껑을 덮고 미역국을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가스불 화력이 다를 수 있으니 불 조절을 해주시고, 센불에서 미역국을 끓이지 마세요.)
▶30분 후, 뚜껑을 열어 미역국 국물의 맛을 보고 부족한 간은 국간장이나 액젓을 추가하여 간을 맞춰줍니다.
▶국물이 많이 줄었다면 물을 추가하여 넣고 끓여주면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법 완성입니다.^^
▶개인적으로 소고기 미역국을 바로 먹지 않고, 신랑 퇴근 후
미역국을 한소끔 끓였더니 처음보다 미역국 국물이 더 진해지고 미역도 더 부드러워졌어요.(따로 물이나 양념을 추가하지 않았어요.)
▶미역을 빨리 불려야 할 경우에 설탕을 취향껏 넣고 잘 뒤적여주면 미역 불리는 시간이 10분 정도면 미역이 불어나니 참고해보세요.
▶소고기랑 들기름을 넣고 그냥 볶아도 맛있지만, 고기에 밑간을 미리 해두면 미역국을 끓일 때 고기에 간이 배여 있기 때문에 맛있는 미역국을 드실 수 있어요.
▶미역도 고기를 볶은 후에 함께 볶은 후 물을 넣고 끓여주면 미역이 부드러워지고 미역의 풍미도 잘 우러나옵니다.
▶미역국을 끓일 때 생수를 넣고 끓여도 되지만, 불렸던 미역 물을 넣고 끓여주시면 맛있는 미역국 국물을 드실 수 있어요.
▶전 날에 미리 끓여놓았다가 다시 끓여드시면 미역국 국물맛이 더 진해집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