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깻잎은 500g을 준비했습니다. 깻잎크기가 커서 250장정도였습니다.흐르는 물에 세척후 탁탁 털어준후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2. 그릇에 굵은소금1컵반.소주1컵.물1500ml를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씻은 깻잎을 용기에 담아준후...소금물을 부어줍니다.깻잎이 뜨지않게 돌이나 그릇 또는 생수병으로 눌러준후..뚜껑을 덮고 상온에서 2주~3주정도 보관하면서 삭히면 됩니다.
=> 만약 삭히는 시간을 단축하고 싶으면 소금물에 식초3T정도 추가하면 일주일~10일정도에 삭혀집니다.
=> 소주를 넣으면 골마지가 생기지 않는데요..혹시라도 삭히는 중 골마지가 생기면 소금물만 따로 냄비에 부어 한번 끓인후 완전히 식혀 깻잎에 부어 삭혀주면 됩니다.
=> 소주의 냄새는 2~3주정도 삭힌후 물에 불리고 데치면서 없어집니다.
3. 2주정도 삭힌 깻잎입니다. 건져서 체에 받쳐준후..찬물에 두세번 세척후..씻어줍니다.냄비에 깻잎이 충분히 잠길정도의 물을 팔팔 끓인후...삭힌 깻잎을 넣고 3분정도 데쳐줍니다. 데친 깻잎을 한묶음씩 들고 씻어준후...깻잎이 충분히 잠길정도의 물에 30분~1시간 담궈 짠기를 빼줍니다.
짠기를 빼는 시간은 정해진것은 아닙니다. 찬물에 담궈 짠기를 빼면서 30분이 경과되었을때 드셔보셔서 간이 맞으면 건져주고~ 만약 짜면 물을 한번 갈고...더 짠기 빼주면 됩니다.삭힌 시간이나 담궈 놓은 물의 양에 따라 짠기빼는 시간 달리하면 됩니다~
4. 짠기뺀 삭힌깻잎을 체에 받쳐준후 한묶음씩 손으로 짜서...체에 받쳐줍니다. 만약 김치양념말고 그냥 드시고 싶은경우에는 이 상태로 냉장고에 넣고 드시면 됩니다.
=> 삭힌깻잎을 3분정도 데치는 과정을 하면 소주의 냄새와 삭히면서 발생하는 냄새가 제거가 됩니다.
=> 김치양념말고 식초.올리고당.약간의 간장을 기호에 맞게 넣고 드셔도 좋습니다~
5. 양념장 만들기 : 양파1개는 곱게 채썰어줍니다. 대파1개도 총총 썰어줍니다.
그릇에 채썬 양파와 총총썰은 대파넣고요~ 간장2/3컵.멸치다시마육수2/3컵.고춧가루8T.멸치액젓5T.다진마늘2T.갈은깨2T.올리고당5T를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장 만들어줍니다.
=>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 30분정도 숙성시켜줍니다.
=> 멸치다시마육수는 미리 끓여식혀서 넣으세요~
6. 이제 양념장에 삭힌 깻잎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물기뺀 삭힌깻잎을 5장정도를 한묶음이라고 생각하시고요~ 그 위에 양념장 1~2T정도를 넣고 버무려줍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해서 김치통에 차곡차곡 담아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양념에 버무린 깻잎김치는 냉장고속에 한달보관가능합니다.양념을 하지 않은 삭힌깻잎은 일년보관가능합니다.
==> 밥숟가락 .종이컵 계량~
=> 만약 삭히는 시간을 단축하고 싶으면
소금물에 식초3T정도 추가하면 일주일~10일정도에 삭혀집니다.
=> 소주를 넣으면 골마지가 생기지 않는데요..혹시라도 삭히는 중 골마지가 생기면
소금물만 따로 냄비에 부어 한번 끓인후 완전히 식혀 깻잎에 부어 삭혀주면 됩니다.
=> 소주의 냄새는 2~3주정도 삭힌후 물에 불리고 데치면서 없어집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