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드리기에 앞서 잠시 미리 설명을 드릴게 있어요.
백종원 콩자반 이라고 검색하면 [물2: 간장1: 설탕1: 맛술1]의 비율로 나와요. 그런데 이 비율로 만들면 짜더라고요.
그래서 이 비율 전에 뭔가 다른 과정이나 설명이 조금더 있을거 같은데 백종원 영상을 찾을수 없더라고요. 정확한 정보를 드릴수가 없다는점 먼저 양해를 구하고 싶어요.
(그래서 저는 물은 똑같이 넣고 간장,설탕,맛술의 비율은 살리되 양은 줄여서 만들었습니다)
깨끗하게 씻은 서리태는 콩양의 3배정도 되는 물에 5시간 불렸다가 활용했어요.
서리태 불리는데 활용했던 물 2컵과(콩양의2배) 불린콩을 냄비에 넣어줍니다
센불로 올리고 옆에서 지켜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약간만 줄여주세요. 마구마구 끓어 넘칠수 있거든요.
넘치지 않을정도의 센불에 2분정도 끓이며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냅니다.
설탕,맛술,간장을 넣어주는데 사진상에는 밥숟가락이지만 15ml계량스푼으로 3T만큼 넣었습니다. 일반밥숟가락으로 넣을 경우에는 1~2숟갈 정도 더 넣어주세요.
설탕과 맛술의 양은 기호에따라 가감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제가 1:1:1의 비율로 만들었는데 찐 단짠단짠 이었거든요(아이들은좋아하네요)
중불보다 조금 센 불로 계속해서 끓여주었어요. 20분 정도 끓인듯합니다.
콩장은 조림장이 어느순간 순식간에 타버리기때문에 국물이 많이 줄었다 싶으면 옆에서 지켜보다가 적절한 타이밍에 불에서 내려주셔야 해요.
조림장이 완전이 졸아들기 전에 (1~2T정도남으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1/2T 넣어주세요. 참기름은 기호에따라 넣지않으셔도 좋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