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물, 사골
사골의 핏물을 빼지 않고 그냥 그대로 끓여도 상관은 없어요. 어차피 끓는 물에 사골을 넣어서 10분 정도 삶아서 그 물은 버릴 거니까요. 그럼에도 사골 핏물빼기를 해야 하는 이유는 잡내를 최대한 잡아내기 위함입니다. 저는 짧게 끝내지만 가정에 따라서 반나절이나 한나절 빼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골의 상태가 좋지 못하다고한다면 꼭 해야만하는 작업입니다.
한우꼬리반골의 경우 살코기가 뼈에 많이 붙어있어서 핏물제거가 단시간내 어렵습니다. 저는 3시간으로 특정했지만 완전한 핏물제거를 위해서는 더 오랫동안 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3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생강
강불
생강없으면 안넣어도 됩니다. 중요한 부분은 처음부터 뼈를 넣지 아니하고 끓을 때 사골을 넣어주세요. 그로부터 10분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이 작업은 미쳐 빠지지 않은 불순물이나 핏물을 2차로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강불
필자는 생략했지만 한가지 더 작업해야할 것이 있는데요. 고무장갑이나 라텍스 장갑을 끼고 가위를 들고 붙어있는 지방 덩어리와 불순물을 추가로 제거합니다. 제가 사골탕을 늘 끓이면서 가장 귀찮고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부분인데요. 이 작업을 하는 것은 1차로 사골국물을 우려낼 때 올라오는 기름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시간을 단축하기 위함인데 개인적으로는 이 작업을 하는 게 더 시간소요가 된다고 느낍니다.
강불
중불
3시간은 최적화된 시간이기때문에 누군가가 특정한 시간이 아닙니다. 1차로 국물 우려내고 먹고(1차는 기름 걷어내는 작업때문에 온전히 우러난 국물을 다 먹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2차로 3시간 끓여서 먹고(2차의 국물이 가장 진하고 뽀얗습니다. 2차의 국물 때 물을 많이 넣고 최대한대로 국물 뽑아내서 먹고 소분하고 하세요.) , 그리고 이와같은 방법으로 3차, 4차,
중불
중불
중불
등록일 : 2021-01-10 수정일 : 2021-01-1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소중한 한사람과의 행복한 한 끼를 위해 요리하는 이기사입니다.《백종원레시피 위주로 레시피 업데이트합니다》푸드인플루언서 https://in.naver.com/glory_chef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