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미역을 물에 10분정도 불린 후에 팔팔 끓은 물에 살짝 데쳐 줍니다. 그리고 건져내서 물기를 빼주세요.
쭈꾸미미역냉국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제일 먼저 매콤하고 칼칼한 맛을 내주기 위해서 홍고추랑 풋고추를 잘게 잘게 다져 줍니다.
냉동쭈꾸미를 찬물에 해동을 시켜 준 다음에 팔팔 끓은 물에 굵은소금 넣어 주시고 살짝 1분 정도 데쳐 줍니다. 그리고 찬물에 헹궈 주시고는 얼음물에 잠시 담궈 놓아 주세요. 그럼 쭈꾸미가 다시금 살아나면서 탱글탱글 해 집니다. 한 20분정도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는 물기를 빼주고 먹기 좋게 큼지막하게 썰어 줍니다.
양파 1/2개를 다져 줍니다. 너무 잘게는 아니고 씹힐 수 있도록 다져 주세요. 그리고 차갑게 식혀 두었던 쭈꾸미도 넣어 주시고 데친 미역과 홍고추, 풋고추, 그리고 양파를 넣어 줍니다.
양념을 시작합니다. 먼저 다진마늘을 넣어 주시고요.
식초, 국간장, 물, 꿀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매실액이 있으시면 1큰술 정도 넣어 주시면 더욱 감칠맛나는 쭈꾸미미역냉국을 드실 수 있지요. 다진파는 넣지 않았어요. 냉국이라서요. 잘 섞어주시고는 얼음 2~3개 정도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셨다가 드시면 더욱 시원하고 탱탱한 쭈꾸미미역냉국을 드실 수 있지요.
밥상에 오르기 전에 통깨를 뿌려서 마무리합니다. 오이냉국이나 미역냉국과는 또다른 씹히는 식감이 좋은 쭈꾸미미역냉국 완성입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