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용 멸치 1컵을 준비해 주세요. 머리와 몸통을 재료로 사용할 예정이니 내장을 제거해 주세요. 내장과 똥을 제거하면 쓴맛이 없는 깔끔한 육수가 만들어집니다.
보통 밴댕이라 불리는 디포리도 1/2컵 준비해주세요. 디포리는 통째로 넣으시면 돼요
냄비를 뜨겁게 달군 후 멸치와 디포리를 넣어 주세요. 약 20초 정도 빠르게 볶아 줍니다. 비린 맛을 날려 보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미리 준비한 쌀뜨물을 부어 주세요 (없으면 생수도 좋아요) 쌀뜨물이 부족하면 생수로 더해서 전체 2리터 정도가 되게 부어주세요.
다시마 한 장을 키친타월로 한번 닦아준 후 넣어 주세요
오늘은 칼칼한 맛이 컨셉이니 청양고추도 2개 넣어 주어요. 썰어 둔 무도 넣어 주면 한층 육수가 맛있어져요.
국간장 1스푼 넣어 주세요.
한번 끓으면 다시마 건져 내주시고 약 15분에서 20분 정도 팔팔 끓여 주세요.
육수가 다 되었으면 채로 건더기 전부 건져내 주세요. 껍질까지 깔끔하게 건져내면 콩나물국이 더욱 깨끗이 끓여집니다.
미리 씻어둔 콩나물 넣어 주세요. 한번 저어 주면 됩니다.
간 마늘 1스푼 넣어 주세요.
고춧가루도 1스푼 넣어 주세요.
새우젓도 1/3스푼 넣어 주세요. 나중에 간이 안 맞으면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시면 더욱 감칠맛이 납니다.
조금 끓여주면 아삭한 상태의 콩나물국이 완성됩니다.
그릇에 담아 드시면 됩니다.
콩나물국 요리 시 꼭 지켜야 하는 팁이 있는데 절대 뚜껑을 닫았다 열었다 하면 안 됩니다. 비려지는 원인이 되니 처음부터 닫고 하든지, 열고 하든지 해야 합니다. 혹시 헷갈릴 가능성이 있으니 그냥 콩나물국이나 콩나물 삶을 때 뚜껑 없이 개방된 상태로 요리하는 습관이 들면 이런 걱정 안 하셔도 될 거예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