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5,521
따뚜
스지 곰국
곰국은 곰도 안들어 가면서 왜 곰국이냐? 고아서 끓인 국 > 고운 국 > 곰국 이렇게 말이 줄여진 거예요. 모두가 못 살던 그 때 그 시절 소량의 고기만으로 많은 사람이 고기 요리를 먹을 수 있는 건 역시 국물 요리였죠. 소의 뼈나 힘줄 등을 맹물에 푹 고아주면 곰국 완성!
핏물을 뺀 스지는 차가운 물에 한 번 더 빡빡 씻어 주시고요~ 깊은 냄비에 담아주신 다음 물은 스지가 충분히 잠길 만큼 붓고, 센 불에서 30분 팔팔 끓여줍니다. 이 때 식초 1t정도 조금 넣어 주면 고기 연하게 해 준다는~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썬 생강이랑 큼직하게 썬 무도 같이 넣고 끓여요.
양지는 다 익으면 빼내주세요. 3~5분이면 충분히 익더라고요. 요건 너무 끓이면 자칫 질겨지기 쉽상이에요! 양지는 한 김 식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도마, 칼
결 방향대로 썰어야 된다는 거 다들 아시지요?
이제 스지는 푹- 고아야 해요. 생강이랑 무는 빼내 버리고, 계속 중불에서 한 시간 정도 고아주세요! 물이 너무 졸아들었다 싶으면 맹물 한 두컵씩 추가 해 가며 끓여주셔도 좋아요.
중불에서 한 시간 끓인 뒤엔 약불에서 20분 끓여주세요. 그리고 썰어 둔 양지를 넣고 10분 더 끓여주면 완성~ 끓이는 시간이 좀 헷갈리실 것 같아 정리 해 드리자면 (센 불) 30분 - 스지, 생강, 무 + 식초 1t! (중 불) 3~5분 - 스지, 생강, 무, 양지 (중 불) 한 시간 - 스지 (약 불) 20분 - 스지 (약 불) 10분 - 스지, 먹기 좋은 크기로 썬 양지 좀 이해가 가시려나요? 끓이기만 잘 하면 되는 레시핀데 음.. 궁금한 점, 헷갈리는 점 언제든 댓글 남겨 주세요!
송송 썬 파 올리고 먹을 때 소금장으로 입맛에 맞춰 간해 먹으면 됩니다.
마지막에 찬 물에 10분 정도 불린 당면을 넣어 끓여 먹어도 꿀맛! 당면 넣고 센 불에서 한 5분 끓여주심 됩니다. 취향차이지만 전 이런 국물요리에 들어간 당면 넘 좋아해요~
생강이 없으신 분들은 월계수잎 등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당면은 생략 가능해요! 취향에 따라 준비 해 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