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레시피대로 재료들을 준비하시구요. 밀가루는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 3가지 종류 중에 박력분을 사용했습니다. 밀가루는 끈기가 강한 것 순서대로인데, 박력분이 끈기가 가장 적어서 보통 바삭한 쿠키같은 걸 만들 때 사용한답 니다. 그러므로 식빵 같은 경우는 쫄깃한 맛을 살리기 위해서 강력분을 많이 쓰구요. 중력분은 두루두루 많이 쓰이기 때문에 다목적용이라고도 씌여져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정에서 가장 많이 쓰는 것은 주로 중력분이죠.
박력분 700g에 베이킹파우더 10g을 섞어줍니다. 그러므로 저울에 정확히 달아주는 게 필수입니다. 베이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계량입니다. 그러므로 계량만 잘 하시면 실패할 확률이 적어서 오히려 한식보다 쉽다는 분들도 많답니다. 한식 레시피가 정확한 계량이 잘 안 되서 어렵고, 이것이 한식이 세계화되는데 걸림돌이 되기도 하지요. 한식 잘하시는 분은 눈대중으로 대략 양념을 넣어도 맛있게 잘 하시잖아요. ㅎㅎ 베이킹은 항상 가루재료들을 체치는 것이 필수이구요. 이렇게 체를 치면 공기가 들어가서 빵이 잘 부푸는 역할을 한답니다. 체치는 것은 두번 해줍니다.
실온에 놔둔 버터를 120g 넣어주고 스크래퍼나 주걱으로 버터를 자르듯이 잘라서 크기를 작게 만들어 줍니다. 버터 크기가 많이 작아져야 한답니다. 그리고나서 설탕 80g 을 넣어주고, 소금 8g 을 넣어줍니다.
달걀 180g 과 우유 150g 을 준비합니다. 참고로 달걀 무게는 한 개당 50g 인데, 달걀 크기에 따라서 무게가 조금씩 다르답니다. 빵 만들 때 계란은 항상 냉장고에서 꺼내 실온에서 30분 정도 놔두어야 빵이 잘 부풀게 됩니다.
달걀물을 넣어주고, 우유도 넣어줍니다. 그런 다음 주걱으로 잘 섞이도록 대충 저어줍니다.
뭉쳐지기 시작하면 손으로 반죽해줍니다.
이렇게 반죽이 끝났습니다.
비닐랩을 씌어서 냉장고에서 30분간 휴지시킵니다.
냉장고에서 꺼낸 반죽입니다.
덧가루를 박력분으로 뿌려주고~ ( 이는 반죽이 달라붙지 말라고 뿌려주는 것이랍니다.) 앞뒤로 덧가루를 반죽에 묻혀준 후에 밀대로 밀어주는데, 두께가 2.5cm-3cm 정도 되도록 밀어줍니다.
전 전통적인 삼각모양이 아닌 사각 모양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양 끄트머리를 잘라서 정리해줍니다. 세로로 3등분을 먼저 한 뒤에~
가로로 4등분을 해 주었습니다. 모양은 삼각형, 원형,사각형 등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원래 전통적인 모양은 삼각형이구요.~
오븐 팬에 유산지를 깔아주고 스콘이 부푸는 것을 감안해서 공간을 띄워서 놓아줍니다.
계란 노른자를 실리콘솔에 묻혀서 스콘 윗면에 고루 발라줍니다.
이제 오븐에 굽기만 하면 된답니다.
오븐에서 180도에서 25분-30분 정도 구워줍니다. 전 광파오븐이라서 예열없이 구웠으나, 예열이 필요한 오븐은 꼭 먼저 예열을 하셔야 한답니다. 집집마다 오븐의 성능이 다르므로 참고하시구요, 덜 구워졌으면 시간을 조금 늘려서 구워주시면 된답니다. 전 자동요리가 아닌 수동요리로 구워주었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