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부터 준비를 해야겠죠~~~~ 현미에 귀리에 잡곡까지 들어간 영양만점!!! 최고의 밥이죠!!!
밥을 하기 전에 먼저 해야할 것이 바로 콩나물을 삶는 것입니다.
소금 넣고 콩나물을 뚜껑 닫고 데쳐줍니다.
저는 어차피 솥밥을 할 생각이니까 버섯도 조금 넣고 먼저 버섯솥밥부터 만들어 볼려고요.
데쳐낸 콩나물 물을 사용해서 밥물을 잡아 줍니다.
전기밥통도 똑같이 그대로 콩나물 데친물로 밥을 하시면 됩니다.
솥밥을 지을때에는 물이 끓고 물이 쫄아서 없어지게 되면 불을 약불로 줄여서 10분 정도 더 끓여 주세요.
10분이 지났다면 이번엔 불을 끄시고 10분동안 뜸을 들여줍니다. 그럼 맛있는 솥밥을 드실 수 있어요!!!
바로 불을 끄고 뜸을 드릴 시간에 삶아낸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닫고 뜸을 들여줍니다.
혹시 굴밥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바로 이런 방법으로 마지막 뜸을 드릴때에 생굴을 넣고 뚜껑을 닫고 뜸을 들이시면 신선한 굴향이 살아 있는 굴밥을 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뚜껑을 닫고 10분 정도 히자면 완전히 뜸이 다 된 상태가 되죠. 고슬고슬 잘 지어진 콩나물밥 완성입니다.
양념장도 준비해서 같이 비벼서 먹으면 훌륭한 집밥이 되겠죠!!!
양념장에는 간장, 식초나 레몬즙, 설탕, 홍고추, 청양고추, 다진양파, 그리고 물이나 멸치육수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양념장이 없으시다면 혹시 양파장아찌를 담그신 그 간장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콩나물밥에 양념간장 넣고 여기에 뜨거운 밥속에 달걀하나를 깨뜨려서 넣고 1분이 지나면 맛있는 반숙의 달걀소스가 됩니다. ^^ 같이 비벼드시면 더욱 고소한 콩나물밥을 드실 수 있어요!!!
집밥백선생에서 콩나물밥을 하기 편하게 하는 레시피를 소개했는데요. 거기에 보면 보통 우리는 압력밥솥 즉, 전기밥솥에 밥을 하는데 콩나물밥을 하기엔 어렵죠!!
그래서 삶아낸 콩나물물을 밥물로 사용하시고 밥이 다 된 후에 삶아낸 콩나물을 밥에 넣고 다시 밥통뚜껑을 닫으시고 10분 정도 흐른 후에 저어주세요!!! 제대로 뜸이 잘된 전기밥통의 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