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볼에 재첩을 넣고 굵은 소금을 한 큰술 넣고 조개끼리 부딪쳐서 세척해주고 헹궈줍니다. 손질해서 체에 받쳐 놓으니 한결 깨끗해진 재첩입니다.
이번엔 해감을 하려고 합니다.
큰 볼에 물을 넉넉히 넣고 굵은 소금 한 큰술을 넣어서 거품기로 저어주고 깨끗이 세척한 재첩을 넣어줍니다.
재첩이 살아 있어서 조개 입이 벌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은 봉지를 씌워서 4-5 시간 해감합니다. 해감이 끝나면 모래같은 것이 가라앉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찬물에 여러번 헹궈주세요.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물 7컵을 붓고 해감한 재첩을 넣고 끓여줍니다. 조개 육수를 제대로 되려면 항상 찬물에서부터 조개를 넣고 끓여야 뽀얀 육수가 나온답니다.
거품을 제거하고 청주를 1큰술 넣어줍니다.
조개의 입이 벌어진답니다. 익는 과정에서 재첩살만 분리되어 나오기도 한답니다.
뽀얀 육숙가 완성되었구요. 면보자기에서 한번 더 걸러주어도 좋구요. 전 해감을 잘 했더니 면보자기에 거를 필요가 없네요.
익힌 재첩을 체에 모두 건져내고 큰 볼에 찬물을 가득 담고, 물 속에서 체를 흔들면 재첩살만 쏙 빠진답니다. 이렇게 익힌 재첩을 건져서 찬물에 헹궈주면 재첩살이 쫄깃해진답니다. 이건 하동 식당 등에서 사용하는 비법이랍니다.
재첩살만 분리되면 여러번 찬물에 더 헹궈주고요.
재첩 육수에 넣고 한번 더 끓여줍니다.
소금은 각자 입맛에 맞게 가감하시구요. 전 소금 1큰술을 넣어주었답니다.
부추는 짧게 송송 썰어 넣어줍니다. 부추는 뚝배기에 담고 먹기 직전에 넣어주어야 부추향을 살릴 수 있어요~ 재첩국은 뜨겁지 않으면 맛이 없으니 뜨겁게 끓여 드세요~!
재첩국은 5, 6에 먹는 제철식품으로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고, 특히 타우린 성분이 풍부 하여 술로 인해 약해진 간을 보호하고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 인, 비타민 B12 등이 풍부하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호박산이 풍부하여 특별한 양념 없이도 깊은 맛을 냅니다. 그럼 시원한 재첩국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