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몽 껍데기를 깎는 기구가 있으면 사용해 주시면 되고, 보통은 강판에 자몽껍질의 오렌지색 부분만 갈아주시면 됩니다.
설탕 90 g에 자몽제스트를 넣고 설탕에 자몽향이 베도록 잠시 놔두세요.
자몽 1/4 개는 껍질을 벗기고, 속껍질도 벗겨 알맹이만 남게해주시고, 계란 2 개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그리고 자몽향과 설탕이 베도록 살짝 놔두세요.
자몽향과 설탕이 베도록 기다릴 동안 버터 90g를 냄비에 담아 약불에서 갈색이 될때까지 녹여주세요.
갈색이 나도록 녹이신후에는 한김 식도록 옆에 놔두시고 설탕 90g와 자몽껍질 1/2 개에 자몽과육 껍질을 모두 벗긴 1/4 개를 넣은 계란 2 개를 넣고 계란 비린내 제거를 위한 럼주를 약간 넣고 설탕이 녹을정도로 거품기로 섞어주세요. 계란색이 진한 노란색에서 크림색으로 변할꺼예요. 설탕이 적당히 녹으면 체친박력분 90 g과 베이킹파우더 1 ts를 넣어 주걱을 시계방향으로 휘휘 돌려 섞어주세요.
날밀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섞이면 갈색으로 녹인 버터를 3 번에 나누어 넣으세요. 이때도 마구 치대는 느낌이 아닌 볼을 훑는다는 느낌으로요. 버터가 다 섞이면 반죽에 윤기가 좌르르~ 흐르는걸 느끼실 수 있을꺼예요. 그럼 이상태로 랩이나 비닐을 씌워 냉장실에서 최소 1시간~하루 휴지시켜주세요.
저는 한 2시간가량 휴지시켜주었어요. 컵에다가 짤주머니를 씌워주시고 휴지가 완료된 반죽을 꺼내주세요. 휴지가 완료된 후의 반죽은 휴지전보다 차분해진답니다.
짤주머니를 컵에 씌워 반죽을 담으면 짤주머니가 쓰러지지 않아 편하게 담을 수 있어요.
짤주머니 끝을 자르기전에 틀에 버터를 꼼꼼히 발라주세요. 버터를 꼼꼼히 바르지 않으면 다 구워지고난후에 마들렌들이 깔끔하게 떨어지지않게 된답니다. 버터를 꼼꼼히 바르진후에 짤주머니끝을 지름 1 cm 정도로 잘라주세요.
워낙 부푸는 애들이라 꽉 채우면 밖으로 다 삐져나와 모양이 안이쁘게 되기 때문에 80%가량 담아주시면 됩니다
예열된 180도의 오븐에서 10~15분가량 색을 봐가면서 구워주세요. 저는 밑에 쿠키팬 하나 더 깔고 구웠구요. 아래위 모두 불 켜고 한 5분쯤지나니까 밑에쪽에 색이 진해져서 위에 호일 덮고 윗판만 불켜고 한 7분가량 구워주면 됩니다.
처음 한판 굽고, 두번째판 굽는 동안 첫째판이 식게되는데 그러면 한김 식히고 마들렌을 떼어내고 다시 버터칠하시고 반죽담으시면 됩니다. 마들렌이 구워져 나오고 바로 떼지마시구 한김 식혀 떼시는게 좋습니다.
자몽은 농약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흐르는물에 깨끗히 씻으시고, 팔팔 끓는물에 한번 뒹굴려주시고 베이킹소다나 굵은소금으로 마사지하듯 문질러주시고 다시 한번 흐르는물에 씻어 마무리! 깨끗히 씻어서 준비해주세요.
자몽을 갈 때 하얀부분이 들어가면 써지기 떄문에 안들어가도록 주의해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