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고구마(200g)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손톱크키만큼 네모나게 썰어 10분정도 물에 담궈 전분기를 빼고, 끓는물에 5분정도 살짝 삶은 뒤.. 체반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수분이 많은 호박고구마보단 단단한 밤고구마가 더 좋습니다.
그리고 고구마 외에 함께 들어갈 견과류와 건조과일을 준비하는데요. 호두는 전처리를 해서 잘게 썰고, 피칸도 달군팬에 살짝 볶아서 잘게 썰어줍니다. 아몬드도 달군팬에 살짝 볶아서 준비하구요. 건조 크랜베리와 블루베리는 럼주에 담궈 불리고 키친타올에 물기를 없애 준비합니다. 그 외 집에있는 다른 견과류도 괜찮구요. 무화과나 그 외 건조과일을 넣어주셔도 되어요. 견과류는 꼭 전처리를 해주셔야해요. 그래야 더 고소하답니다. 다른건 몰라도 호두는 꼭 전처리 해주세요.
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무염버터(100g)를 부드럽게 풀고, 미리 꺼내두지 못했다면 냉장고에서 갓 꺼낸 딱딱한 버터를 내열용기에 담아 전자렌지에 30초정도 돌려주면 실온에 둔것처럼 말랑해져요. 저도 미리 꺼내두지 못하고 갑자기 빵이나 쿠키가 먹고싶을땐 이렇게 한답니다. 너무 오래 돌리면 다 녹으니 주의.
황설탕(50g), 꿀(10g), 소금(1g)을 넣어 서걱거림이 없도록 충분히 휘핑해주고, 가염버터일 경우 소금은 넣지마세요.
달걀(1개)을 깨 넣고 분리현상이 없도록 충분히 휘핑해줍니다.
그리고 2번정도 체친 박력분(130g), b.p(2g)를 넣어 주걱으로 5번정도 섞고,
살짝 삶은 고구마와 견과류, 건조과일을 몽땅 넣어 날가루가 없도록 섞어줍니다. 좀 반죽이 되서 팔이 좀 아프더라구요. 그래도 날가루 없이 잘 섞어주세요. 골고루
그리고 베이킹팬에 이형제나 녹인버터, 오일을 살짝 바른 후, 쿠키반죽을 숟가락으로 대충 떠서 간격을 두어 얹고, 예열된 200℃ 오븐에서 15~20분간 구워주면 됩니다. 오븐에 따라 굽는시간이 틀려질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15분정도 구워준 뒤 윗색이 안나면 더 구워주심 되어요.
맛있어요 ~ 재료들 계량해서 모두 그냥 반죽기에 넣고 돌렸어요...25분정도 돌렸고요...베킹 파우더 무심코 5g 들어갔는데 밀가루랑 잘구별이 안되 덜어 내려다 실패하고 블루베리 없어서 건포도 넣었요 아몬드 슬라이 없어서 통 아몬드 넣었구요...피칸은 없어서 못 넣었네요ㅠㅠ 버터 100g에 설탕50g 이라 달고 느끼 할 줄 알았는데...담백하고 계속 당기는 맛이네요 ...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