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조각이 크면 적당한 크기로 잘라내고 칼집을 넣어서 우유에 담궈 비린내를 제거해줍니다 .(우유에 청주나 허브를 넣고 같이 재워도 좋아요.) 우유는 닭의 지방을 녹여내면서 단백질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해요. 하루 정도 재워두면 우유에 분홍색으로 피와 기름이 녹아난걸 보실수 있을꺼예요.
우유를 버리고 살짝 씻어낸다음 (씻어내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밑간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해준다음 튀김옷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가루상태로 넣고 골고루 뭍히게 섞어주세요. 녹말가루가 따로 구비되어있지 않을 경우엔 시판되고 있는 튀김가루를 이용해도 좋아요. 카레는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하시거나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골고루 뭍혀 냉장에 30분 이상 1시간 정도 재워둡니다.
180도 정도의 기름에 익을 정도로 한번 튀겨내고 실온에 식혔다가 다시한번 튀겨냅니다. (손님맞이 할경우엔 이렇게 한번 튀겨뒀다가 손님오시면 한번 더튀기는게 유용하지만한번에 튀기고 싶다 하시면 적당히 튀겨진다음 튀김체로 닭을 떠서 기름을 탈탈 털듯 흔들어주며공기중에서 좀 식혀가면서 다시 튀겨주시고 하셔도 비슷한 효과가 됩니다.) 반죽 조금 뭍힌 나무 젓가락을 넣었을 때160도는 넣은 뒤 1,2초뒤에 기포가 보글보글, 170도는 넣은 뒤, 바로 기포가 살짝 보글보글, 180도는 넣은 뒤, 기포가 마구마구 보글보글-을 통해서 온도를 대충 알 수 있답니다.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적당히 빼주시고 분량의 양념 재료는 냄비에 넣고 바글바글 할정도로 끓인다음 닭이 뜨거울때에 넣고 잘 섞어줍니다. (분량은 1마리 분량이고 저처럼 반마리하실꺼면 분량을 반으로 나누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