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비닐팩에 깻잎을 차곡차곡 담고요~ 위 2번에서 준비한 소금물을 부어줍니다. 비닐팩을 밀봉한후 아래위 뒤집어주어 소금물이 깻잎에 골고루 섞일수 있게 뒤집어준후 상온에 하루 삭히면 삭힌깻잎 완성입니다. 삭히는 동안 자주 아래위 뒤집어 주셔야 골고루 잘 삭혀집니다. 저는 식탁위에 올려 놓고 지나다닐때마다 자주 아래위 뒤집어 주었습니다. 요즘 같은 더운 날씨에는 하루면 삭혀지고요~날이 추우면 삭히는 시간은 약간 길어집니다. *** 특히 노지 깻잎은 시중에 판매하는 하우스 깻잎과 달리 억세고 질기니까요~상온에 하루만 삭히면 안되고요 꼭 일주일 정도는 삭혀 주셔야 합니다!!! 일주일이 지났는데도 억센경우에는 좀 더 상온에 삭혀주세요!!!
삭힌깻잎 중에 절반만 삭힌깻잎김치(삭힌깻잎장아찌) 담그기 위해 체에 받쳐 소금물 빼줍니다. 소금물빼고 삭힌깻잎 무게가 650g이었습니다. 즉 처음부터 깻잎을 삭힌다고 생각하시면 깻잎500g 삭힌양입니다!
냄비에 물을 팔팔 끓여준후 삭힌깻잎을 넣고요~ 3분정도 데쳐줍니다. 만약 삭힌깻잎을 냉장고속에 장시간 보관했을때는 데치는 시간도 조금 늘려주세요!!! 데친 깻잎을 찬물에 한번만 헹궈 뜨거운 열기만 제거한후 찬물에 담궈 짠기를 빼주는데요~ 보통 30분정도 빼주면 되는데요~ 짠기빼는 시간은 딱 정해진것은 아니고요~ 30분정도 뺀후 한 장 드셔본후 짜면 짠기를 더 빼주시면 됩니다. 또는 30분 이전이라도 한장 드셔보셔서 간이 적당하시면 짠기 그만 빼셔도 됩니다. 보통 25분~30분이 적당한 시간입니다!!! 저장한 기간이나 짠기를 빼는 물의 양에 따라 짠기빼는 시간은 조절하면 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