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다시마 육수 끓이는 방법은 자주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남은 재료 활용하기 전에 육수 만드는법 다시 소개하겠습니다. 국물용멸치 100g 준비. 다시마는 조각내서 25g 준비합니다. 국물용멸치가 비릴때는 전자렌지에 살짝 돌리거나 마른팬에 볶아주세요~ 저는 멸치의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통채 넣는데요... 넣고 싶지 않은분들은 머지와 내장 제거합니다.
완성된 멸치다시마육수를 체를 이용해서 건더기와 육수를 분리합니다. 육수는 사용할만큼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유리병이나 물병에 담아 냉장보관하시고요~ 장시간 보관하고 싶을때는 냉동보관하세요(냉동보관 3개월 보관가능)
육수 끓이고 남은 재료를 찬물에 한번 세척하시고요~ 볶음팬에 다시마.무.국물용멸치와 소량의 통마늘만 건져서 넣어줍니다. *** 다시마와 무는 모두 넣고요~ 국물용멸치는 소량만 건지셔도 됩니다. 마늘은 으깨질수 있으니 넣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저는 으깬 마늘 먹고 싶어서 넣었습니다.
준비한 5번 볶음팬속 재료에 고춧가루2/3T정도( 1T가 조금 못되게 넣었습니다) . 미림1T. 올리고당1T.식용유2T반정도 넣고 간장5~6T정도 넣어줍니다. 여기에 끓이 육수나 그냥 물을 6T정도 넣고요 ... 센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줄여 국물이 완전히 줄어들때까지 조림합니다. 중간중간 팬을 흔들면서 살살 뒤적이시고요~ 마지막에 간을 보셔서 부족한 간 기호에 맞게 추가하신후 참기름 소량 넣고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제가 시댁에 내려갔다 온후...파김치에 열무물김치에 이것저것 만들면서... 정신없이 만들어서... 사진이랑 영상에 초점이 조금씩 빗나갔습니다. 하지만 정말 밥도둑 밑반찬이랍니다!!! 환절기 건강유의하시고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