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877
밥심은국력
동죽조개 수제비
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동죽은 바지락보다는 보통 조금 크며, 둥근 삼각형 모양입니다. 껍데기는 회백색이지만, 사는 지형이나 환경에 따라 표면의 색깔이 조금씩 달라요. 신선한 동죽은 둥근 삼각형으로 모양이 잘 잡혀 있고 껍질에 구멍이 없는 것이 좋아요. 구멍이 뚫려 있으면 다른 생물의 공격을 받아 알맹이가 없는 경우가 많아요. 동죽을 건드렸을 때 바로 입을 다물면 신선한 동죽입니다. 오늘은 동죽조개 수제비를 만들어 볼게요.
동죽 조개입니다. 동죽요리는 된장찌개, 조개탕 등의 국물요리, 수제비, 칼국수, 파스타 등 모든 요리에 활용가능해요.
1차 해감 동죽을 수령했는데요. 2차 해감은 물 1리터에 굵은 소금 2큰술을 넣어주세요. 스테인레스 볼에 해감하는 좋으며, 스푼이나 포크 같은 스테인레스 를 같이 넣어주어도 좋아요. 갯벌처럼 어둡게 하기 위해서 검은 봉지를 덮어 냉장고에서 4~6시간 해감해요. 동죽 입이 삐죽이 나와 있는 걸 보니 살아 있는 걸 알 수 있어요.
맑은 물에 세번 정도 헹궈 물기를 제거해요.
밀가루는 중력분으로 4컵입니다.
참기름 2큰술, 감자전분 2큰술, 꽃소금 1큰술을 준비해요.
밀가루 4컵, 참기름 2큰술, 감자전분 2큰술, 꽃소금 1큰술을 넣고 뜨거운 물 1+ 1/4컵을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해요. 처음엔 주걱으로 대충 반죽하고 나중에는 손으로 반죽해요. 뜨거운 물은 찬물 1/2컵과 뜨거운물 1/2컵을 섞어서 만들면 온도가 딱 맞아요. 물 양은 온도와 습도에 따라 조금 달라지는데요. 반죽이 질면 밀가루를 조금 더 넣고 되면 뜨거운 물을 더 추가하세요. 생각보다 찬물로 반죽하는 것보다 뜨거운 물로 익반죽하는 것이 훨씬 맛있답니다.
완성된 반죽을 비닐 봉지에 넣어 냉장 숙성시키는데요. 최소 30분 이상이며, 6시간 숙성 시키니까 탄력이 참 좋아요. 찢어지지 않고 쭉쭉 잘 늘어나요.
둥근 호박, 감자, 양파, 당근은 모양이 비슷하게 썰어주세요. 대파는 어슷썰어요. 둥근 호박이 없으면 애호박도 좋아요.
냄비에 물 2L를 붓고 멸치다시마팩 2개를 넣고 마른 양파껍질을 넣어요. 양파껍질은 없으면 생략하세요. 황태 머리가 없어서 황태채를 짧게 가위로 잘라 넣었어요. 끓어 오르면 10분 정도 끓이다가 다 건져 낸 뒤에 황태채만 다시 넣어줍니다.
조개 육수는 찬물에서부터 끓여야 잘 우러나오므로 육수를 식힌 후 동죽조개를 넣어서 다시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청주 2큰술을 넣어요. 조개가 입을 벌리면 다 건져요.
조갯살은 계속 끓이면 살이 쪼그라들고 질겨지므로 건져야 해요.
대파를 제외한 채소를 모두 넣어요.
수제비를 얇게 떠서 넣어요.
수제비 반죽이 얇게 잘 떠졌어요.
수제비가 떠오르면 다 익은 것이구요. 국간장 1큰술과 굵은소금 1/2큰술, 꽃소금 1/2큰술을 넣어요. 간은 나중에 하는 것이 좋아요.
건져 놓은 동죽을 넣어요. 식은 동죽을 따뜻하게만 하면 되지요.
대파를 넣어 마무리해요.
동죽조개 수제비 완성입니다.
양념 다대기는 고운 고춧가루 2큰술, 국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청양고추 1개를 다져서 넣고 후춧가루 약간 등을 잘 섞어서 숙성시켜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