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기 좋게 썰어놓은 감자도 넣어주세요!
( 저는 감자를 썰고 물에 10분정도 담갔어요. 담근 이유는 단순합니다. 감자의 전분기를 빼려고요!
그런대 여기에서 사람들은 감자 전분을 빼는 이유를 잘 모르시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에는 감자 전분을 빼는 이유가 모양 유지를 하기 위해서 뺍니다!)
뚝배기에 물을 넣어주세요!
물양은 재료가 딱 잠길정도로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양념장이 뭉치지 않도록 잘 풀어줍니다. ( 만약에 뭉친 상태에서 끓으시게 되면 나중에 된장찌개가 끓을 때 뭉친 된장과 고추장이 바닥으로 눌어붙으면서 탑니다. 주의해 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불순물을 제거해 주세요!
자 이제 불순물을 제거하셨으면 애호박과 양파를 넣어주세요~! 다 넣으시고 한 번 저어주시면 됩니다.
애호박과 양파를 넣고 팔팔 끓으시면 한번 간 보세요! 딱 간을 봤는데 뭔가 된장찌개 맛은 맞는대 싱겁다 싶으시면 소금을 조금 넣어서 간을 하시고 아니면 된장 맛이 약하시면 된장을 조금만 더 풀어주시면 됩니다!
두부를 넣어주세요! 두부는 여러분 취향대로 잘라주시면 돼요! 작게 자르셔도 되고! 크게 썰어주셔도 됩니다!
저는 두부를 크게 먹는 거를 좋아하는 편이라서 크게 썰었어요!
그리고 된장찌개 하실 때 두부는 얇고 넓적하게 자르시면 안 되세요! 두부를 그렇게 드시고 싶으시면 넓적한 냄비로 끓이시면 됩니다!
저같이 뚝배기나 작은 냄비로 얇고 넓적한 크기의 두부를 넣으시면 다 으깨집니다.
대파를 넣어주시고 팽이버섯을 올려주세요!
된장찌개를 매콤하게 드시고 싶으시면 청양고추 2개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팽이버섯 넣고 1분 정도 끓여주시면 됩니다! 버섯 넣고 너무 오래 끓으시면 팽이버섯 숨이 아예 죽어버리고 식감도 별로입니다!
바지락이나 조개류들이 익었는지 안 익었는지 구별하는 법은 조개를 보시면 조개껍질이 활짝 펴졌으면 익은 거고
만약에 오래 끓였는데 조개껍질이 안 펴졌으면 그 조개는 상태가 안 좋은 거예요! 오래 끓였는데도 껍질이 안 펴지는 조개는 바로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