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6,906
상품목록
main thumb
타뇨의 돌프와 걷는시간

상추튀김 만들기, 수요미식회에 나온 광주 상추튀김

오늘은 맛있는 상추튀김을 만들어 봤습니다. 상추튀김, 들어는 보셨나요? 대구에서 나고 자란 제게 상추튀김이라는 음식은 정말 생소한 음식이었는데요. 광주에서 살았던 신랑을 통해 상추튀김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는 당연히 상추를 튀겨 먹는 것이라 생각했었어요. 하지만 그게 아니더라고요. 상추튀김은 상추에 튀김을 싸먹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저도 분식집에 가면 떡볶이에 순대, 튀김, 어묵까지 아주 골고루 잘 먹었었는데요. 튀김을 상추에 싸 먹을 생각은 사실 한번도 해본적도 없었고 본 적도 없었어요. 하지만 광주에 살 때 즐겨 먹었던 상추튀김이 먹고 싶다는 신랑의 말에 뉴질랜드에서 직접 상추튀김을 만들어 봤습니다. 생각보다 만드는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오징어는 잘게 다져주세요. 저는 얼리지 않은 생물 오징어라 잘게 다지는게 조금 어려웠어요. 그래서 식감도 살릴겸 진짜 상추튀김보다는 조금 큼직하게 준비했답니다.

저는 오징어 3마리의 몸통을 사용했어요. 몸통과 다리 무관하게 사용하시면 되고 오징어마다 크기가 다를 수 있으니 무게로 맞춰주시는게 더 편하실 것 같습니다.

고운 색감의 당근과 양파, 대파를 잘게 썰어서 준비했어요.

이 때 깻잎을 넣으면 향이 정말 좋다고 합니다.

볼에 부침가루를 넣고 차가운 물을 부어서 거품기로 저어줬어요. 잘 풀어준 다음 달걀 2개를 넣어서 섞었습니다.

집에 있는 재료가 부침가루라서 사용했지만 밀가루나 튀김가루 등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미리 준비해둔 다진 오징어와 야채에 반죽을 부어 함께 섞어줬어요. 부침가루에는 밑간이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간을 할 필요가 없었어요.

만약 밀가루를 사용하신다면 소금으로 살짝 밑간 하는게 더 맛있겠죠. 그래도 간장소스에 찍어 먹을테니 무조건 간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튀김기 온도가 180도가 되었을 때 한 숟가락씩 쏙쏙 밀어넣어 튀겼습니다.
요렇게 숟가락 2개를 가지고 만들었어요. 한 숟가락도 아니고 거의 반 숟갈 정도씩 튀긴 것 같습니다.
노릇하게 튀겨진 상추튀김(사실은 오징어 야채튀김)의 모습이 참 곱습니다.

2번 튀겨서 더 바삭하고 노릇했어요. 조금 귀찮더라도 꼭 2번 튀겨주셔야 합니다. 1번 튀기면 튀김이 흐물흐물하고 맛도 없어요. 2번 튀겨야 제대로 맛있어요.

이제 간장소스를 만들어 봅시다. 간장 6큰술, 식초 2큰술, 맛술 4큰술, 물 6큰술을 용기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양파 1개, 고추 3개를 작게 썰어서 간장소스에 퐁당 넣어주세요.

저는 안매운 고추를 사용했지만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 섞어도 맛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간장소스 완성되었고요.
튀김도 노릇하게 맛있게 잘 준비가 되었어요. 사먹는 것처럼 모양이 예쁘진 않았지만, 그래도 맛있다고 칭찬 받았습니다. 신랑은 광주에서 먹은 것보다 더 맛있다고 칭찬해줬어요. 실제로 판매하는 상추튀김의 튀김에는 이렇게 오징어가 많이 들어있지 않다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집에서 가족 먹을거라고 팍팍 넣었더니 많이 들어가긴 했나봅니다 ^^
신선한 쌈야채에 튀김 한점 올리고 간장소스에 담긴 고추와 양파 넣어서 싸먹으니 정말 꿀맛입니다. 전라도는 맛있는 음식이 정말 많다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이렇게 신박한 음식이 있다는게 참 재밌었어요.
팁-주의사항
신랑의 추억의 음식이었던 상추튀김을 맛있게 만들어 먹었습니다. 실제 판매하는 상추튀김보다는 덩어리가 조금 컸지만 그래도 맛은 좋았어요. 전라도에서는 흔하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사실 존재조차 잘 모르고 있는 음식이죠. 상추튀김 처음 보신 분들이라면 기회봐서 꼭 한번 만들어 드셔보세요. 맛있습니다.

등록일 : 2018-06-21 수정일 : 2018-06-2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타뇨의 돌프와 걷는시간

유투브 채널 | Joy's kitchen | 조이의 주방에 놀러오세요.

요리 후기 3

항상웃기 2020-02-23 19:58:44

어렸을적 고향음식~상추튀김 너무먹고싶었는데.. 레시피대로 해서 먹었는데 고향의맛이 느껴집니다~넘감사합니다 

sweetbb 2019-05-03 15:16:48

상추튀김 최고였습니다. 정말 맛나게 먹었네요 감사합니다. 

우리가족♡ 2021-03-29 19:44:25

넘맛있어요 또해먹고싶어요 

댓글 1
파일첨부
퀘사디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시금치나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라면땅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아귀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토마토계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메추리알장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등어무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초코칩쿠키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피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