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밤을 준비해주세요. 저는 통조림밤을 이용했어요. 분량의 밤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하고 분량 외에 밀가루를 살짝 코팅시켜 준비해주세요.
토핑을 만들어요~ 토핑은 1차 발효하는 사이에 만들면 좋아요~ 실온에 두어 말랑한 버터를 부드럽게 풀고 여기에 설탕을 넣어 잘 섞어주세요. 계란을 넣고 재빠르게 잘 섞어줍니다. 설탕은 살짝만 만져질 수 있도록, 설탕을 80프로 정도 녹이신다고 생각하고 휘핑하시면 됩니다.
체친 밀가루와 베이킹 파우더를 넣고 한덩어리 반죽으로 만들어주세요.
원형깍지 낀 짤주머니에 담아 실온에 두었다가 사용합니다~
토핑이 다 만들어졌다면 빵을 만들어요~ 제빵기에 버터와 밤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반죽코스에서 돌려주세요. 한덩어리로 뭉치면 실온에 두어 말랑한 버터를 넣고 나머지 반죽을 해주세요. 이때의 질기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글루텐을 100프로를 잡아주시면 좋아요~
반죽이 완성되었다면 준비해둔 밤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제빵기로 한덩어리로 뭉쳐도 좋지만, 저는 제빵기로는 한번 가볍게 돌린 후 꺼내어 손으로 밤을 섞어주었어요.
한덩어리로 둥글려 27~35도 정도의 따뜻한 곳에서, 2~2.5 배 정도 부풀도록 1차 발효를 해주세요. 밀가루 묻은 손가락으로 눌러보아 구멍이 그대로 있으면 발효 완료입니다. 50~60분 정도 걸렸어요~
8등분으로 나누고 둥글려 젖은 면보를 씌운 후, 실온에서 15~20분 정도 중간 발효를 합니다.
중간발효가 끝났다면 다시 재 둥글리기하여 30~37도 사이에서 2차 발효를 해주세요. 크기가 1.5배 정도가 되면 2차 발효 완료~
만들어둔 토핑을 달팽이 모양을 그리며 발효가 완료된 빵 위에 짜주세요. 전체적으로 덮을수 있을 만큼씩 짜주시면 됩니다. 저는 살짝 토핑이 부족했지만 레시피의 분량이면 넉넉하리라 생각합니다~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20분 정도 노릇노릇 구워주세요. 식힘망에서 한김 식히면 완성~!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