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봉은 흐르는 따뜻한 물에 가볍게 헹군 뒤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준다. 다시 따뜻한 물에 가볍게 헹군 후 베이킹소다로 구석구석 문질러 닦는다. 흐르는 따뜻한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다.
필러(감자깎는칼) 를 사용하여 오렌지 빛깔의 껍질만 얇게 벗겨낸다. 안쪽에 하얀 부분은 굉장히 쓴 맛이 강하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벗긴 껍질은 (너무 크다면 칼로 잘라서) 분량의 설탕에 섞어 둔다.
껍질을 벗겨 낸 한라봉은 즙을 추출한다. 추출한 한라봉 즙은 총 90G이었으며 부족한 양은 우유를 넣어도 좋다.
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버터를 가볍게 풀어 준다.
한라봉 껍질을 재워 두었던 설탕을 3회 나뉘어 넣으며 버터의 볼륨이 생길 때까지, 설탕의 서걱거림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거품기로 잘 섞는다. (설탕을 넣을 때 소금, 엄지검지 2꼬집도 함께 넣도록한다.)
실온에 두어 차갑지 않은 달걀을 미리 풀어서 3회정도 나뉘어 넣으며 검품기로 잘 섞는다.
박력분과 베이킹 파우더는 함께 2회 체 친다. 체 친 가루를 버터에 반만 넣고 주걱을 세워 자르듯이 대충 섞는다.
미리 추출 해두었던 한라봉즙을 한번에 다 넣고 주걱을 세워 다시 대충 섞는다. 남은 가루 반을 다 넣고 주걱을 세워 섞는다.
바닐라 익스트랙은 밥수저로 1작은 스푼 넣는다. (사진은 반스푼이나 1작은 스푼을 넣도록한다)
손 거품기를 이용하여 크게 원을 그리며 약 10회정도 섞는다.
머핀틀에 반죽을 담고 바닥에 탕탕- 가볍게 내려 친다. 이 단계를 거친 후에 보았을 때 머핀틀에 반죽이 80% 담겨져 있어야한다.
180도 예열된 오븐에서 25분 굽는다. 오븐에서 나온 케이크는 굉장히 연약한(?) 상태이므로 조심히 꺼내도록하며 망에 올려 식히도록한다. 보통은 식힌 후 밀봉 해두었다가 수분이 잘 퍼지면 먹는데 (식으면서 겉은 약간 파스락 거리는 느낌이지만) 바로 먹어도 맛있다.
참고로 해당 레시피에서 설탕을 10G 더 추가하면 더욱 맛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