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9,364
물향기
집에서도 즐기쟈~ 묵은지 감자탕
지난해 담은 묵은지가 아직 김치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우리집~ㅎ 이것저것 해 먹어도 맛난 묵은지.. 주말에 다시 한 솥 끓여 먹은 묵은지 감자탕.. 돼지 등뼈가 사골보다는 무지 착한 가격이라 종종 해 먹어요~ 주말에 온 가족이 모일때 미리 미리 준비해서 그득히 한상 올려보세요~ 묵은지 감자탕 집에서 물향기랑 함께 끓여보아요~
돼지등뼈 (& 돼지갈비) 1 KG-찬물에 담구어 하룻동안 핏물을 우려
채에 받쳐 물기를 빼 준비합니다. * 핏물 우리는 중간에 물을 한두번 갈아줍니다.
크고 깊은 냄비에 물을 끓여 핏물 뺀 돼지 등뼈를 넣어 한소끔 끓여 건져내고 끓은 물은 버리세요~다시 깊은냄비에 뼈를 담고 뼈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향신재료 넣은후 끓여줍니다. 마른고추(청양 고추)와 통 마늘 한 줌 . 대파 흰뿌리 부분. 양파 1개.통 후추 6~8알.생강 마늘 크기 두 조각. 청주 2큰술 (소주나 맛술) 넣어 센불에서 끓고나면 중불로 낮추어 응근히 1시간 30분 ~2시간 정도 푹~삶아 줍니다.
등뼈가 끓는 동안 다른 부재료들 준비합니다..감자는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감자는 한번 삶아 넣어두 되고 감자탕을 많이 끓이실때는 통째 그냥 넣으니 감자 속까지 간이 배여 좋드라구욤...대파는 어슷썰고,.양파 -굵게 채썰기..미나리는 줄기부분만 골라 5cm길이로 자르고(없으면 패스~),.깻잎은 큼직하게 채썰어 준비..청양고추 - 어슷하게 썰어 준비. .김장김치 한 포기 - 속을 털어내고 머리 부분을 잘라 준비합니다.ㅡ>냉장고에 고사리, 토란대도 있으면 듬성듬성 잘라 넣어두 좋아욤...팽이버섯 - 밑둥 잘라 가닥 떼어 준비.
배추실가리와 무우청 (저흰 겨우내 냉동실에 넣어둔것) 삶은것으로 준비해서 적당한 길이로 잘라 준비합니다. 양념장 만들기 : 된장 2큰술.고추가루 3큰술.국간장 1큰술.다진마늘 3큰술. 후추가루 1큰술.들기름 1큰술.맛술 조금. 준비한 배추와 무청을 양푼에 넣어 양념장을 반 정도 넣어 조물 조물 무쳐 양념이 배이게 둡니다. ...맛있게 먹을라니 준비 재료가 많지요~ ^^갖가지 준비하믄 좋겠지만 행여 없다면 간편하게 김장김치와 깻잎.대파 정도만으로 넣어 양념장 골고루 풀어 끓이셔두 돼요~
푹 삶아진 돼지 등뼈에 육수와 건더기는 따로 걸러내주세요...돼지 등뼈 삶을 때 넣은 향신재료는 골라내 줍니다.
냄비 바닥에 감자를 돌려 담고 김장김치를 중간에 넣은 다음 양념한 배추실가리와 무청 ..토란대나.고사리를 담고 삶아둔 돼지등뼈를 위에 올려 담습니다.
걸러둔 돼지등뼈 삶은 육수를 부어 센불에서 한소끔 끓인 다음 중불로 조절하여 남은 양념장을 넣어주고 김장김치가 푹~ 무르게 끓여줍니다.
충분히 끓은 후 식탁에 올려 드실경우 가스버너를 준비하시고 전골냄비에 드실 양 만큼 등뼈와 감자.잘 익은 김치와 배추 시래기등을 담고 들깨 가루 (듬뿍~ )와 양파.대파 를 넣고 한번 더 끓여주고 마지막에 팽이버섯과 깻잎.청고추를 올려 줍니다.. 좀더 얼큰하게 드실경우 고추가루 1작은술 넣어 주시고..
* 돼지등뼈나 갈비는 적당히 살이 붙은걸루 준바념 좋아욤..* 뼈를 한번 포우칭(데치면) 하면 잡냄새와 핏물.기름기가 제거되어 끓였을때 더욱 깔끔하답니다. * 끓는물에 뼈를 데칠때 도라지와 생강이 있다면 넣어 우린 물로 데치면 잡내를 한번 더 깔끔하게 잡아주고 좋아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