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은 칼을 이용해 쪼개어 주고 설탕을 넣어 버무려 줍니다. 매실 씨앗도 그냥 버리기가 아까워서 황설탕을 넣고 절여 놓았는데 매실엑기스가 우러나더라고요.
매실장아찌를 담가 놓은지 1주일 후에 보니 이렇게 색이 변하고 있는 걸 볼 수가 있었어요. 매실엑기스는 요리할 때 또는 시원한 생수와 희석해서 먹으니 소화에 도움이 되어 좋더라고요.
매실장아찌를 건져서 고추장과 참기름, 통깨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 줍니다.
매실장아찌 무침을 접시에 담아냅니다.
- 매실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피로회복에 좋고 체질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이나 식중독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매실의 신맛은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기관을 정상화하여 위장 장애를 없애 준다고 합니다.
- 매실은 변비나 피부미용에도 좋고 산도가 높아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며 최근에는 매실이 항암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매실에는 비타민, 무기질, 유기산이 풍부하고 유기산은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식욕을 돋우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풀향기님~~저는 6월8일 날 매실 5kg 를 엑기스로 담궈 놓았는데여,일주일 쯤 지나니까 하얀 곰팡이?같은게 생기길래 위에 생긴 곰팡이랑 매실은 버렸습니다. 그 후에도 몇번 그러길래 반복해서 버렸는데 지금은 심한건 아닌데 조금 그런게 남아 있네요.괜찮을 까요?그리고 매실은 건져서 장아찌로 무쳐 먹으면 되나요?
마나님 마나님님, 반갑습니다.곰팡이가 생기는 것은 매실을 씻은 후 물기를 깨끗하게 제거하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매실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맞춰서 매실장아찌나 매실엑기스를 담갔을 때에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더라고요.곰팡이가 생긴 매실을 장아찌로 무쳐서 먹는 다는 건 건강에 좋지 않을 것 같은데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