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를 계량한 후 밀가루에 먼저 소금과 드라이이스트를 각각 따로 코팅시켜줍니다. 버터를 제외한 꿀과 물, 계란을 넣어 저속에서 반죽을 시작, 날가루가 보이지 않으면 5분 정도 중속에서 반죽합니다. 반죽이 매끈해지면 버터를 넣고 글루텐이 잘 형성되도록 10여분 더 반죽해줍니다.
반죽이 끝나면. 반죽그릇에 랩을 씌워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 40분간 1차발효를 합니다. 발효가 끝나면 가스를 빼고 반죽을 똑같이 3등분해서 둥글리기를 한 후 면보나 랩, 또는 그릇을 씌워 중간발효를 15분간 해줍니다. 반죽이 아주 많이 질척한 편이어서 손에 척척 달라붙어요. 덧밀가루를 뿌려가면서 작업합니다. 중간발효가 끝난 반죽을 밀대로 위 아래로 살짝 밀어 타원모양으로 만든 후 양쪽에서 가운데로 접고 다시 앞에서 뒤로 접는 삼절접기를 한 다음 밑면을 잘 꼬집어 마무리하고 식빵틀에 세 개의 반죽을 담아 따뜻한 곳에서 반죽이 식빵틀 높이까지 올라올 때까지 2차발효를 합니다. 2차 발효시간이 약 30분에서 35분 정도 걸리더라구요. 발효가 끝나면 표면에 계란물을 발라줍니다.
보통은 19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30분간 구워내면 되는데요. 제 오븐은 화력이 좋아 예열 없이 180도에서 17분간 구워냈어요. 굽는 동안 굽기상태를 잘 보아가며 중간에 한번 앞 뒤 위치를 바꿔주는게 골고루 색이 잘 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