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팥은 떫은 맛 제거를 위해 처음 끓인 물을 버리는 전처리 과정이 필요해요. 냄비에 5분정도 바르르 끓인 후 물에 한 번 헹궈주세요.
불린 거피찰옥수수, 전처리한 붉은 팥, 깐밤을 넉넉한 크기의 냄비에 담아주세요.
물 1.5L를 부어주세요. 곡류는 물을 많이 흡수하고, 전분기가 흘러나오기 때문에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합니다. 넉넉히 부어주세요.
소금 1/3T를 넣고 센 불에서 약 30분간 끓여주세요.
약 30분이 지난 모습이에요. 밤은 설익고 팥과 옥수수는 아직 딱딱한 상태입니다.
전분기가 생기고 물이 줄어들어 300ml정도 추가해 줬어요.
곡물의 수분 함유 상태에 따라, 화력에 따라 끓이면서 물의 양이 달라질 수 있으니 부족하다 싶으면 추가해주세요.
설탕 3T를 넣어주세요. 꿀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뉴슈가 1/3T도 넣은 후 약불에서 뭉근하게 끓여줍니다. 타지 않게 자주 저어주세요.
대략 1시간 10분정도 끓인 상태입니다. 사진보다 약간 수분감이 줄어들고 찰기가 많아질 때까지 조금 더 끓여주면 완성이에요. 옥수수를 씹었을 때 찰기가 느껴질 정도로 아주 푹~ 끓여야 맛이 좋습니다.
설탕량은 취향에 따라 가감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달달하게 먹는 걸 좋아해서 뉴슈가도 소량 넣어줬어요. 옥수수와 잘 어울리기도 하고 시골 맛을 내기 위해 넣었는데 생략 하셔도 됩니다.
중간중간 눌지 않게 바닥을 꼭 긁어가며 저어주세요. 전분기가 많아 눌어붙기 쉽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