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1,226
밥심은국력
백종원표 콩나물무침 4종
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국민반찬이라고 할 수 있는 콩나물은 저렴하면서도 그 효능은 저렴하지(?) 않은데요.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나 몸살, 기타 알코올성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C, 비타민A, 섬유소뿐만 아니라 메티오닌, 사포닌 등 미네랄 성분함량으로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답니다.뇌세포에 산소공급을 활발히 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젊은 뇌로 유지시켜 주고 뇌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하구요. 콩나물은 기르는 과정에서 섬유소의 함량이 증가하고, 콩에는 없었던 비타민C가 생겨난다고 합니다.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이를 알고 콩나물을 집에서 기르곤 했는데, 이는 겨울철 채소로 보충하기 힘든 비타민 C 등의 각종 영양소를 콩나물을 통해 채우기 위해서라고 하니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있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지요. 더욱 놀라운 사실은 조선시대부터 청심환의 중요 원료였다고 하니 놀랍지 않습니까? 중국에 약재로 수출까지 했다네요. 좋은 콩나물을 고르려면 줄기가 통통하고 잔뿌리가 없으며 무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오늘은 백종원표 콩나물무침 4종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4가지 콩나물 무침을 만들기 위한 양념들입니다. 사진에 진간장이 빠졌어요. 요리하면서 간장은 넣어줄 것입니다.
콩나물은 찬물에 5-10분 정도 담갔다가 세번 정도 헹궈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콩껍질은 제거하시구요.
냄비에 세척한 콩나물을 넣고 종이컵으로 물 3컵을 넣어줍니다. 물이 너무 많으면 안됩니다. 물 3컵을 넣어도 물이 안 보이지요? 뚜껑을 닫고 10분 정도 삶아줍니다. 중간에 뚜껑을 열면 비린내가 납니다. 10분이 지나서 콩나물을 한 줄기 먹어보면 익었나 확인하기 제일 좋구요. 안 익으면 콩나물 머리에서 비린내가 납니다.
찬물에서 여러 번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큰 볼에 삶은 콩나물을 넣고 간마늘 1/2큰술, 꽃소금 1작은술, 통깨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무쳐줍니다.
기본 콩나물 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에 쪽파를 송송 썰어 넣어주면 쪽파 콩나물 무침이 되는데, 쪽파 대신 대파를 사용했습니다.
세번째는 당근을 곱게 채썰어 절이지 않은 생당근채를 넣어 무쳐줍니다. 당근 콩나물 무침이 완성되었구요
네번째는 굵은 고추가루 1큰술과 진간장 1/2큰술을 넣어 완성합니다.
백종원표 콩나물무침 4종이 완성되었습니다.
기본 콩나물 무침은 맛이 담백하고 고소합니다.
쪽파 콩나물 무침은 색상이 예쁘고 쪽파의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대파를 사용해서 대파의 시원한 맛이 느껴집니다.
당근 콩나물무침은 색상이 더 예쁘구요. 특별한 맛은 사실 맛이 느껴지지 않아요.
고추가루와 진간장을 넣은 콩나물 무침은 양념이 약간 매콤해서 좋구요. 4종 중에 입맛에 맞는 것을 만들어 드시든지 아니면 매일 같은 콩나물무침은 질리니까 돌아가면서 만들어 드시면 되겠네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