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168
심플민
찰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옥수수 소금 설탕 비율 냄비옥수수 삶기
여름 제철 담색 채소로 찰옥수수의 계절이 왔어요. 얼마 전까지 수분 가득한 초당옥수수가 한창 나오는 철이라 아삭함에 반해 올해도 많이 먹었는데요. 이제는 쫀득한 찰옥수수의 철이라 맛있게 삶아 영양간식으로 든든하게 먹었답니다. 옥수수는 갓 땄을 때 단맛이 가장 강한데요. 그럴 경우는 따로 단맛을 내는 재료를 추가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 맛있게 삶아 드실 수 있어요. 맛있게 옥수수를 삶아내는 소금 설탕 비율을 소개하는데 옥수수의 상태에 따라 이의 양은 조절해 주시면 좋아요. 통상적으로 옥수수를 맛있게 삶아내는 방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옥.수.수의 수염을 당겨 제거해 주고 껍질도 한 장 한 장 떼 준 뒤 마지막 한 겹 정도를 남겨두고 마지막은 뚝 부러뜨려 줍니다. 위와 같이 수염이 많고 적갈색인 것이 잘 익은 옥수수 이고요. 껍질은 녹색이 선명하고 알갱이는 윤기와 탄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좋아요. 또한 더욱 맛있게 먹기 위해선 껍질을 미리 벗기지 않고 삶기 직전에 벗겨 삶아내는 것이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껍질 사이로 옥수수 알갱이를 헹구어 줍니다.
물 1.5L에 소금 1 큰 술과 설탕 3 큰 술을 넣고 가볍게 저어 섞어줍니다. 적당한 당도로 밖에서 파는 맛의 찐 옥수수 맛을 내고자 한다면 뉴슈가 2 큰 술을 넣어주면 되어요. 수확한지 오래되지 않아 당도가 어느 정도 있는 옥수수인 만큼 설탕만으로 맛있게 삶았어요.
소금과 설탕을 넣은 물에 옥수수를 넣어줍니다. 껍질을 완전히 벗기지 않고 위와 같이 두세 겹 남겨둔 뒤삶아주면 수분이 마르는 것을 막아주고 껍질에서 나오는 단맛으로 보다 맛있게 삶아낼 수 있어요. 완전히 잠기진 않지만 2/3 정도 잠기도록 놓아주면 되고요. 삶는 동안 물이 넘치거나 튈 수 있기에 넉넉한 냄비에 삶은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약간 센 불에서 20분 먼저 뚜껑을 닫고 삶아줍니다.
20분이 지나면 아랫부분과 윗부분의 위치가 바뀌어 고루 간이 배도록 돌려주고요. 다시 뚜껑을 닫고 20분간 약불에서 한 번 더 쪄주도록 합니다. 다음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여 쫀득하고 부드럽게 완성합니다.
여름철 간식으로 참 좋은 농작물인 옥수수입니다. 한 김 식혀 바로 먹으니 더욱 꿀맛이었어요. 알이 탱글탱글하여 씹히는 맛 자체로도 맛 좋은 간식입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쪄두고 바로 냉동 한 뒤 그때그때 전자레인지에 데워 드셔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쪄둔 뒤 버터구이 옥수수로 활용하여 아이들 간식으로도 즐겨먹기도 좋고요. 밥에 넣고 함께 지어도 옥수수밥으로 좋아 여기저기 활용도 좋은 식재료로 쓰이는 옥수수로 여름철 맛있고 영양 챙기는 간식으로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