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391
상품목록
main thumb
Tina소울푸드

바다향 가득 멍게 톳밥 만드는법

처음 톳을 먹어 봤을 때가 겨울이 막 끝나갈 때 쯤 이 무렵이었던 거 같아요. 한번 사서 너무 맛있어서 그 다음 부턴 톳을 사러 마트로 시장으로 열심히 돌아다녔는데 얼마 있다가 톳 제철이 끝나서 생톳을 구하기가 어려웠던 기억이 있어요. 아마 지금 탱글하게 물오른 톳이 막바지 제철일 듯 해요. 지금도 시장이나 마트가서 톳이 보이면 열심히 장바구니에 담게 되더라구요. 제철이 끝나가고 있다는 걸 알면 더 열심히 찾게 되죠. 일년을 기다려야 다시 만날 수 있으니까요. 싱싱해서 사온 톳으로 톳 반찬을 여러가지 만들어보고 제일 좋아하는 톳밥을 만들었는데 오늘은 햇멍게까지 추가해서 멍게톳밥 만들었어요. 이름만 들어도 벌써 맛있어 지는 거 같은 느낌이 들어요. 톳은 바다의 불로초라 불릴 만큼 영양 성분이 많은데요. 철분 성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도 좋고 칼륨 성분이 체내 노폐물 배출도와 혈관건강에 도움을 줘 고혈압을 예방하고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분이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좋고 체내 콜레스테롤 낮춰줘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이제까지 만들어 놓은 톳요리들이 멍게 톳밥을 먹는 순간 다 잊혀지네요. 맛의 신세계예요. 멍게 안넣었으면 넘 아쉬울 뻔 했어요. 멍게를 조금 넣었는데도 멍게향이 진하게 퍼져 바다내음이 물씬 느껴져요. 톳은 주연인줄 알았는데 여기선 명품 조연 역할을 하고 멍게가 주연이네요. 물론 조연이 잘 받춰주니 더 맛있겠지만요. 멍게톳밥 먹고 톳 철이 끝나기 전에 한번 더 해먹자고 벌써 앵콜 신청이 들어 왔어요. 인기 절정 톳 멍게 솥밥이었어요.^^ ​
4인분 3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톳을 씻어 놓아요.

믹싱볼 , 채반

끓는 물에 소금 1스푼 넣어요.

냄비

톳을 데쳐 주세요. 톳을 넣자 마자 잘 휘저어 톳이 초록색으로 바뀌면 건져 찬물에 헹궈 주세요.

조리주걱

톳을 체에 건져 물기를 제거해요.
먹기 좋게 2-3cm 정도로 가위로 잘라 놓아요.

주방가위

멍게도 손질해 내장은 제거하고 먹기 좋게 썰어 주세요.

도마 , 조리용나이프

쌀 2컵 씻어 물을 맞추고 데친 톳과 썰어 놓은 멍게를 넣고 당근, 우엉, 버섯등 있는 야채를 잘게 썰어 넣어 주세요. 톳을 많이 넣어도 익어서 숨이 죽으면 양이 줄어 들어요.

전기밥솥

저는 일본 솥밥 소스 부어서 같이 밥했어요. 솥밥소스는 생략가능하나 맛의 차이는 무시할 수 없어요. 이 소스만 넣으면 솥밥이 일본 밴또 맛이 나요.
밥이 되는 동안 미나리, 양파, 파, 청양고추 씻어곱게 다져 양념 재료와 섞어 비벼 먹을 양념장 만들어 주세요. 덮밥소스에도 간이 되어 있어 양냠장에 야채를 많이 넣어 염도를 낮췄어요. 양념장을 곁들여 먹으면 극강의 꿀맛아죠.

소스볼

밥이 완성되면 잘 섞어서 그릇에 담아 양념장에 비벼서 맛있게 먹어요.

밥주걱

팁-주의사항
- 솥밥 물은 재료 넣기 전에 씻은 쌀만 넣고 미리 맞춰 주세요. 평소처럼 물을 조절한 뒤 3-4스푼 덜어 내면 편하게 물조절 할 수 있어요.

등록일 : 2024-03-25 수정일 : 2024-03-26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Tina소울푸드

요리를 좋아하는 집밥 러버입니다. 일상의 집밥 레시피를 기록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동치미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자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버섯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나물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식빵팝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부추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달걀샌드위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물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떡볶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