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6,079
상품목록
main thumb
피에스타

알쭈꾸미 손질+주꾸미 샤브샤브,백년밥상

지금 이맘때라야 맛볼 수 있는 활쭈꾸미! 산란기를 앞두고 있어서 알을 가득 품어있기에 1년 중 오독오독 씹히는 그 맛을 즐길 수 있지요? ​ ​ 사실 냉동도 있어서 1년 내내 즐길 수 있지만 알쭈꾸미는 지금밖에 못 보니 저는 다른 메뉴보다 담백하니 주꾸미 샤브샤브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났답니다.
3인분 6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많이 드시는 소고기 샤부샤부와 다른 건 봄 내음 가득한 냉이와 미나리를 곁들여보세요.
냉이는 특히 샤브에 너무나 잘 어울리더라고요
나른한 봄 겨우내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줄 재료가 담겨서 요즘처럼 건강 챙겨야 할 때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재료랍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를 해놓았는데요. 아이들이 '엄마 난 죽 말고 국수요~'하더라고요. 어쩔 수 없이 칼국수 면도 3인분 준비를 해봅니다
육수를 먼저 내는 것이 중요해요.
국간장이나 참치액도 좋지만 기본 베이스 육수를 내어놓으면 식재료를 적셔서 먹었을 때 정말 담백하니 맛나거든요.
기본 채소 육수에 마지막에 팁도 알려드릴게요.
듬성듬성 채소 넣고 30분을 끓였답니다. 물론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주셔요~~
자연산 주꾸미에 황금 테두리가 있다는 거 아셨어요? 국내산을 판별하는 방법이기도 한데요. 싱싱한 국내산 일수로 황금 테두리가 선명해요.
알쭈꾸미 손질 2가지로 담아봤어요.
첫 번째는 내장과 입, 눈을 모두 제거하는 방법으로 익혀서 바로 먹을 수 있는 탕이나 샤브에 쓰이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내장만 분리 후 살짝 데쳐 입, 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볶음, 조림 등에 쓰이는 손질이라 달라요.
두 번째가 쉽지만 오늘은 주꾸미 샤브샤브라서 먼저 눈, 입, 내장을 제거 후 소금, 밀가루로 빨판까지 깨끗이 목욕시켰답니다.

쭈꾸미 손질법 레시피

그리고 2~3번 헹구기만 하면 말끔. 이물질이 잔뜩 들어있었는데 손질 후 말끔해진 거 보이시죠? 속이 다 후련해요.
팔팔 끓으면 된장 1T(2큰술) 넣어서 된장맛만 살짝 가미해주세요. 신선한 재료이지만 해산물의 조금 나는 비린향 제거에 도움이 되어요.
그리고 채소 모두 건져낸 후 참치액 혹은 국간장 1T만 넣어 밑간해주세요.
단단한 채소부터 넣어 한소끔 다시 끓으면 알쭈꾸미 손질 한걸 넣을 건데요.
꼭 더해보실 채소는 '냉이' 냉이를 넣으면 향이 더해져서 국물도 진짜 맛나고요. 보들보들 익으면 입속에서 부드러움과 향긋함이 넘 좋답니다.
쭈꾸미 샤부샤부는 이렇게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도 참 좋은 것 같아요.
처음부터 많이 넣지 마시고요. 드실 때 몇 마리씩 넣어서 예쁘게 주꾸미 꽃이 피면 잘라서 드셔보셔요~~
양념장은 간장에 레몬즙, 물, 설탕 한 꼬집 넣어 만들고 초고추장이랑 고추냉이를 더해봅니다.
팁-주의사항
주꾸미는 죽금어(竹今魚)라고 불리어 죽순이 채취되는 봄에 가장 맛있는 물고기라는 뜻도 담긴 '죽금어'가 속명으로 문어과에 속한답니다. 특히 천연 피로 해복제인 타우린이 오징어, 낙지보다 더 많이 담겨있고 산란기를 앞둔 봄주꾸미는 시력회복과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만큼 제철에 드시면 정말 좋답니다.

등록일 : 2020-03-19 수정일 : 2020-03-2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피에스타

가족을 생각하며 요리하는 소소한 행복~

댓글 1
파일첨부
석박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케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배추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돈까스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방풍나물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나물김치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라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두루치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징어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청경채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