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4,275
상품목록
main thumb
가루씨

식혜 만들기, 단호박을 넣어 달달하게

느끼한 음식 먹고 속풀이에 참 좋은 시원달달한 단호박식혜.
샛노란 예쁜 색감에~ 기분 좋아질만큼의 딱 적당한 단맛까지♡♡ 식혜는 정말 언제 먹어도 최고죠!!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신의경지

동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단호박을 반으로 갈라, 가운데 박혀있는 씨를 빼주세요. 그리고 적당한 크기로 8등분 해주세요.

자를 때 밑동 부분쪽을 잘라주는 게 힘이 덜 들어간답니다. 밑동이 꼭지보다 얇아, 칼이 쑥 들어가거든요.

찜기에 수증기가 올라오면, 단호박을 넣고 뚜껑을 닫아주세요. 그리고 중불에서 13~15분 쪄주세요.(찔러봤을 때, 부드럽게 쑥 들어갈때까지!!)
엿기름에 물 1.5L를 넣고 거품기를 살살살 여러 번 저어준 다음, 10분 정도 가만히 불려주세요.
10분 후, 엿기름 껍질이 떠오르죠. 이때 윗부분만 살짝 거둬, 짜준 다음 버려주세요.

이건 껍질이라 더 나올 양이 없어요... 그러니 그냥 버려주는 걸 추천!!

그 후 체에 받쳐 엿기름을 한 번 걸러주세요. 그리고 손으로 눌러 꼭 짜주세요.
꾹 짜 물기가 거의 없는 엿기름에 한 번 더 물을 1.5L를 부어주세요. 그리고 위 과정과 마찬가지로 체에 걸러주고, 엿기름을 꼭 짜주세요. 그리고 3번째는 1L를 넣고 이 과정을 똑같이 반복해주면 된답니다.
걸러놓은 물이 아니라 엿기름에 반드시!! 첫 번째 1.5L, 두 번째 1.5L, 세 번째 1L 그러니 총 4L의 물을 넣어 거른다고 생각해주세요.
절대 한꺼번에 물을 다 넣지 말고 나누어서!! 다 넣어버리면 엿기름에 들어있는 성분이 다 안 빠져나온답니다.
아 참, 두 번째와 세 번째는 안 불려도 OK. 첫 번째만 10분 정도 불려주세요.
이렇게 3번 거르면 대략 3.6L 정도의 엿기름 물이 나온답니다.
이것도 한 번더 고운체 or 면포에 걸러주세요.

이때쯤 찹쌀로 밥을 지어주면 뒤의 과정과 시간이 맞아요.

익힌 단호박을 껍질을 벗겨, 체에 곱게 내려주세요.
찹쌀로 짓은 밥에 곱게 내린 단호박과
엿기름 물을 넣어주세요.
엿기름을 넣을 땐 살살살!! 왜냐하면 밑에 가라앉아있는 하얀색 앙금이 있거든요. 이걸 같이 넣으면 맛이 거칠고, 색깔도 탁하게 나온답니다...
그 다음 밥솥에 넣어 뚜껑을 닫은 다음, 보온 버튼을 누르고 6시간 정도 놔두세요. 6시간 후 보면 쌀알이 10알 정도 떠있는 걸 볼 수 있을 거에요. 그 정도 되면 다 발효된 거랍니다.
이제 발효시킨 식혜를 냄비에 슬라이스 한 생강과 설탕을 넣고, 뚜껑을 닫은 다음 중불에서 끓여주세요. (대략 거품이 팔팔 끓어오를 때까지)
펄펄 끓어오를 때 뚜껑을 열어보면, 하얀 거품이 떠 있는 게 보이죠. 이건 식혜의 색깔을 탁하게 만드니, 다 걷어내주세요. 그리고 다 걷어내셨으면 다시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5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완성된 식혜는 용기에 담아 차갑게 식혀주면 끝.
팁-주의사항
컵 = 종이컵 기준.
엿기름은 방앗간에서 사는 게 좋아요. 그래야 맛이 깨끗하게 잘 나온답니다.
아 참, 3일 먹을 양만 냉장고에 넣어두세요. 생각보다 빨리 상한답니다. 그러니 먹을 만큼만 냉장실에 넣고, 남은 건 냉동실에 넣어놓았다가 나중에 해동시켜 먹는 걸 추천~★

등록일 : 2017-11-04 수정일 : 2021-06-1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가루씨

요리를 좋아해서 한ㆍ중ㆍ일ㆍ양식ㆍ복어 자격증까지 갖추고 요리하는 집밥의 여왕https://www.youtube.com/channel/UCvEuV4SJ4huzWHIkUmYIgnw

댓글 0
파일첨부
대패삼겹살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가슴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샌드위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가자미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장아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두부조림양념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운드케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갈비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약계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두루치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